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美 내일 중간선거…'트럼프 vs 反 트럼프' 정면승부 펼친다

美 내일 중간선거…'트럼프 vs 反 트럼프' 정면승부 펼친다
미국의 11·6일 중간선거가 5일(현지시각)로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첫 임기 전반부에 대한 '중간평가' 성격으로 치러지는 이번 선거에서는 상원 100석 중 35석, 하원 435석 전체, 주지사 50 자리 중 36 자리가 각각 새로 선출된다.

미 전역에서 동시 실시되는 투표 시간은 주에 따라 오전 5시에서부터 8시에 시작해 오후 5시에서 10시에 마감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선거결과에 따라 집권여당인 공화당의 상·하원 독식 체제의 유지 여부가 결정된다.

이는 의회권력의 지형 재편 차원을 넘어 트럼프 대통령의 첫 임기 후반기의 국정운영 전반과 차기 대선 구도의 향배를 가늠할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특히 '트럼프 대 반(反) 트럼프' 구도로 전개된 이번 선거의 성적표에 따라 트럼프 행정부의 국정운영 드라이브가 한층 탄력을 받느냐 아니면 제동이 걸리냐의 갈림길에 서게 된다.

트럼프 대통령으로서는 재선가도와도 맞물리면서 향후 '정치적 운명'이 중대 시험대에 오르게 된다.

이에 따라 공화·민주 양당은 의회권력 수성과 탈환을 놓고 제각기 지지층 결집에 나서며 사활을 건 일전에 대비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과 공화당은 반 이민 정책 등을 전면에 내세워 전선 구축을 시도하는 한편으로 감세와 보호무역주의를 바탕으로 한 '트럼프노믹스'(트럼프 행정부의 경제정책)가 전례없는 호황을 가져왔다는 점을 부각하며 막판 총력전을 펴왔다.

이에 맞서 민주당은 내치와 국제관계 모두 기존의 질서를 허물어뜨린 트럼프 대통령의 '마이웨이' 국정운영이 국론 분열을 초래하고 미국의 전통적 가치를 파괴하고 있다며 '정권심판론'을 전면에 내걸었다.

특히 반(反)트럼프 진영 유력인사들을 겨냥한 '폭발물 소포' 배달사건, 피츠버그 유대교 회당 총기 난사 사건 등 잇따른 '증오범죄'가 막바지 변수로 떠오르면서 막판 판세의 유동성을 키우고 있다.

이번 선거를 자신에 대한 '신임투표'로 규정한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조지아, 테네시에 이어 'D-1'인 이날 오하이오, 인디애나, 미주리주 등 격전지를 훑는 등 강행군을 벌이며 올인하고 있다.

그 대척점에 있는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은 막판 선거 지원을 통해 트럼프 심판론 띄우기를 시도하는 등 전·현직 대통령이 현장 유세전에서 대격돌하는 양상이다.

이번 선거에서 공화당이 상·하원을 다 장악한 현재의 양원 독식 구도가 유지된다면 트럼프 대통령으로선 '날개'를 달게 된다.

반면 야당인 민주당이 하원만 '접수'하더라도 미국의 보수진영의 행정부와 입법부를 모조리 차지한 권력구도에 균열이 생기면서 '견제와 균형'의 힘이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그 연장 선상에서 중간선거 직후 북미고위급 회담, 내년 초 2차 북미정상회담을 각각 앞둔 가운데 북미 관계와 한반도 정책의 앞날도 이번 선거 결과가 그 변수로 작용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각종 여론조사에 따르면 현재로선 상·하원을 모두 차지한 공화당이 민주당에 하원의 주도권을 넘겨줄 가능성이 커 보인다는 게 대체적 관측이다.

상원은 공화당이 수성할 것이라는 쪽에 무게가 실린다.

이렇게 되면 민주당이 2010년 이후 8년 만에 하원을 탈환하게 되는 셈이다.

그러나 민주당의 우위 유지 속에서도 공화당과의 격차가 좁혀진 여론조사 결과가 나오는 등 민주당의 하원 '낙승'을 낙관하기는 조심스럽다는 관측이 일각에서 나올 정도로 선거전이 막판까지 요동치고 있다.

이와 관련,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은 NBC 방송과 공동으로 지난 1~3일 적극 투표층 774명을 포함해 1천 명의 등록 유권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하원에서 어느 당이 다수당이 되어야 하느냐'는 질문에 50%는 민주당을, 43%는 공화당을 각각 선택했다고 보도했다.

이는 지난 10월 중순 같은 기관의 조사결과에 비해 그 격차가 9%포인트에서 7%포인트로 줄어든 것이다.

결국 '투표율'과 함께 여야 어느 쪽이 지지층을 투표장으로 더 많이 견인하느냐가 최종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식 국정운영에 피로도를 느낀 민주당 지지층이 대거 투표장에 몰려들면서 이른바 '블루 웨이브'로 표현되는 민주당 바람이 거세게 불지 아니면 '샤이 트럼프'로 대변돼온 '숨은 표'가 지난 대선 때에 이어 다시 한 번 위력을 발휘할지가 결정적 관건이 될 것으로 분석된다.

이런 가운데 사전투표율이 4년 전 중간선거 때를 크게 상회하는 등 투표 열기는 역대 최고로 달아오른 상황이다.

(연합뉴스/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