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미국, 방북기업과 전화회의 돌연 취소…무슨 이유?

<앵커>

방북 기업들에 전화 회의를 요구했던 미국 재무부가 어제(1일)로 예정됐던 첫 통화를 돌연 취소한 걸로 확인됐습니다. 국내에서 관련 보도가 계속 나오자 부담을 느낀 걸로 보이는데 미국 쪽에서는 불쾌하다는 반응도 나오고 있습니다.

남승모 기자입니다.

<기자>

우리 기업들 가운데 처음으로 현대자동차 경영진이 어제 미 재무부와 전화 회의를 할 예정이었습니다.

그런데 미 재무부가 그젯밤 이메일을 보내 전화 회의 일정을 돌연 취소한 걸로 확인됐습니다.

구체적인 취소 이유는 적시하지 않은 걸로 전해졌습니다.

당초 모레로 예정됐던 삼성과의 전화 회의 역시 취소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또 이후 일정을 잡기로 했던 기업들은 아직까지 별도 연락을 받지 못한 걸로 알려졌습니다.

국내 언론의 관련 보도가 잇따르자 미국 측이 부담을 느낀 걸로 보입니다.

한 재계 관계자는 미국 측이 청와대의 의도적인 정보 흘리기 아니냐며 불쾌하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고 말했습니다.

또 취재 결과 통일부가 전화 회의 일정과 통화 내용을 공유해 달라고 일부 해당 기업들에 부탁한 걸로 확인됐습니다.

재무부의 이례적인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서로 보이는데 결과적으로 방북 기업들은 한미 양국 정부의 눈치를 동시에 봐야 하는 상황이 된 겁니다.

청와대는 미 정부의 방북 기업 접촉은 외교적으로 특별한 사항이 아니며 미국 측이 불만을 표시했다는 얘기는 들은 바 없다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