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어린이집 운영권 따 줄게" 뒷돈·서류 위조 의혹

<앵커>

유치원과 어린이집 문제가 광범위하게 불거지는 가운데 이번에는 어린이집 운영권을 두고 뒷돈이 오간 혐의가 포착됐습니다. 새로 생기는 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싶다며 원장이 브로커에게 돈을 건네고 서류를 위조한 혐의에 대해 경찰 수사가 이뤄지고 있는 겁니다.

이현영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서울 성북구의 한 아파트 단지 안에 있는 어린이집입니다.

아파트 단지가 들어설 때 어린이집 운영자 선정 입찰이 있었는데, 주민들은 입주자 대표회의가 구성되기도 전에 위조 서류를 두고 진행된 엉터리 선정 과정이었다고 주장합니다.

[아파트 입주민 : (어린이집 입찰) 평가가 다 가짜예요. 사인이 있어요, 평가서에. 그것도 가짜예요.]

운영자로 선정된 어린이집 원장은 입찰 때 제출한 어린이집 운영 관련 수상 경력과 학력 증명서가 위조된 거라는 혐의가 제기돼 최근 경찰의 조사를 받았습니다.

[해당 어린이집 원장 : 입찰 서류가 되게 많아요. 서류를 만드는 것에 도움을 받은 건 있어요.]

경기도 광주와 화성에서도 브로커에게 돈을 주고 만든 위조 서류가 제출됐다는 혐의가 드러나 경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어린이집 운영권을 따내려는 사람들이 전문 브로커에게 돈을 주면 브로커들이 가짜 서류를 만들어주고, 어린이집 운영자 선정 권한이 있는 아파트 관리업체나 조합 측에 돈을 건넨 것으로 경찰은 의심하고 있습니다.

[브로커 통화 녹취 : (관리 업체) 대표 다 만났죠. 걔네한테 돈이 넘어갔다고 이렇게 불어버리면 그쪽으로 다 조사하고 더 일이 더 커지게 돼.]

경기 일산동부경찰서는 어린이집 원장들과 브로커를 연결해 주고 어린이집 원장 5명한테 4억여 원을 받아 챙긴 혐의로 잠적한 브로커 총책의 뒤를 쫓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배문산, 영상편집 : 황지영, VJ : 김종갑·이준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