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유치원비 현금으로" 학부모에 봉투…비리 신고 봇물

<앵커>

교육부에서는 사립유치원 비리를 대대적으로 감사하겠다며 제보를 받고 있지요. 닷새 동안 130건 넘는 제보가 접수됐는데, 특히 학부모들에게 봉투를 보내는 식으로 각종 비용을 현금으로 받는 유치원들에 대한 제보가 많았습니다.

노유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유치원은 원래 카드 결제가 안 되는 것인지, 원비는 자동이체로 꼬박꼬박 빠지고 있고요, 그 외 경비는 아이 편에 봉투로 옵니다.

인터넷에 올라와 있는 유치원 학부모들의 불만 글입니다.

사립유치원이 카드 결제를 거부하거나, 심지어 교재비와 방과 후 수업비는 계좌이체도 안 받고 아예 현금으로만 달라는 경우도 있다고 말합니다.

[사립 유치원 학부모 : 주간 통지서 같은 곳에 (원비) 내는 달이 되면 계좌를 적어 주시고 거기로 보내달라는 식으로 이야기하세요. 돈이 어떻게 쓰이는지는 공개를 안 하니까. 그거에 대해서도 의문을 갖는데…]

일부 교육청은 학부모가 원비를 카드로 결제할 경우 유치원에 카드 수수료를 전액 지원해 주고 있지만, 사립유치원들은 여전히 현금만 고집하는 겁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비리 신고센터에 접수된 제보 중 대부분은 회계 비리에 관련된 것들입니다.

[서울시 교육청 관계자 : 주로 유치원 회계 관련해서 투명하게 쓰는지 확인해달라, 이런 거예요. 현금으로 받는다, 그래서 의심스럽다 라든지 그런 거에요 주로.]

현행법상 유치원은 학교로 분류되는데 비영리 기관이라 카드 결제를 강제할 수도 없는 상황.

어린이집 역시 비슷한 상황이 반복되면서 복지부는 부정수급 가능성이 큰 어린이집 2천여 곳을 조사하기로 했습니다.

복지부는 조사대상 어린이집을 관할하는 담당자는 배제해 교차 점검팀을 만들고 내년 상반기까지 어린이집에 대한 전수 조사도 시행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 이찬수, 영상편집 : 박기덕)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