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국내에 철새 약 40만 마리 유입…"AI 방역에 총력"

최근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겨울 철새가 잇따라 우리나라를 찾는 가운데 정부가 조류인플루엔자(AI) 발병 방지를 위해 방역에 온 힘을 기울이고 나섰다.

23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겨울 철새는 지난달 말부터 우리나라에 오기 시작해 지금은 약 40만 마리 이상이 유입됐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과거 환경부가 10월 중순 철새 서식 규모를 조사한 자료를 보면 2015년에는 49만 마리, 2016년에는 50만 마리, 지난해에는 38만 마리가 이즈음 우리나라를 찾았다.

농식품부는 "철새가 10월 중순에 주로 서식하는 충남과 경기 중·북부 지역에서 AI 항원은 아직 검출되지 않았지만, 국내를 찾는 철새의 주요 번식지인 러시아에서 AI 발생이 증가하고 있어 긴장의 수위를 높이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달 들어 경남 창원, 경기 파주, 전북 군산 등 철새도래지 인근에서 H5형 AI 항원 4건이 검출됐지만, 모두 저병원성으로 확인된 바 있다.

농식품부는 그러나 올해 들어 전 세계적으로 중국·대만·러시아 등 34개국에서 490건의 고병원성 AI가 발생했고, 해외 AI 유형의 66%가 국내 발생 유형과 일치함에 따라 철저한 방역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우선 이달 1일부터 내년 2월까지를 'AI·구제역 특별방역대책기간'으로 정하고 방역을 진행 중이다.

방역 대책 상황실을 꾸려 24시간 비상체계로 운영하는 한편, 농식품부 주관으로 전국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하는 영상회의를 월 2회 열고 있다.

또 가금 농가가 소독·차단 방역을 철저히 하도록 문자메시지와 마을 방송 등으로 홍보하고, 농가 지도를 강화하고 있다.

당국은 특히 조사 대상 철새도래지를 현재 88곳에서 96곳으로 늘려 환경부와 합동으로 예찰을 하고, 시료 채취도 지난해보다 2배 이상으로 늘려 검사를 강화했다.

농식품부는 "이달 6일 H5형 AI 항원이 검출됨에 따라 현재 철새 경보는 최고단계인 '주의'를 상태"라며 "AI 항원이 검출된 4곳은 저병원성이 확인되기 전까지 반경 10㎞에 대한 이동 통제, 소독, 검사 등을 했다"고 설명했다.

방역 미흡 농가 718 가구와 AI에 취약한 오리 농가 831가구 등은 전수 특별점검을 진행 중이고, 남은 음식물을 먹이거나 혼합 사육하는 등 취약한 농가는 전담 공무원을 지정해 관리하고 있다.

점검 과정에서 소독실시기록을 작성하지 않는 등 경미한 위반사항이 발견되면 즉시 고치도록 하고, 법령 위반사항은 과태료를 물린다.

한편, 농식품부는 겨울철 구제역 면역 수준을 높이고자 소·염소와 위험지역 돼지 중심으로 백신을 접종하고 있다.

현재 전국 소·염소 11만5천 농가의 384만 마리를 대상으로 일제 접종이 진행 중이고, 과거 발생 시·군과 백신 접종 미흡 농가의 돼지 190만 마리에 대해 보강 접종도 추진된다.

특히 구제역 감염 여부는 물론, 그 종류까지 확인할 수 있는 신형 진단키트를 시·도 검사기관에 공급했고, 이달 중 300여 개를 추가로 공급한다.

농식품부는 국방부·지자체와 협력해 이달 24일 전국 철새도래지를 대상으로 일제 소독에도 나선다.

농협에서 비축한 생석회 7천500포를 가금 농가 750가구에 공급해 축사 주변에 뿌려 소독 효과를 내고, 야생조수류 접근도 막을 계획이다.

또 행정안전부·질병관리본부·환경부 등과 함께 정부 합동으로 지자체 방역 관리·대비 체계를 이달 31일까지 점검한다.

대상 지역은 최근 5년간 AI가 2회 이상 발생한 시·군 가운데 경기 여주·이천·화성, 충남 천안, 전남 강진·영암·나주, 전북 정읍·부안 등 9곳이다.

이 밖에도 다음 달부터 내년 2월까지 4개월간 203가구 299만7천 마리를 대상으로 오리 사육제한도 추진된다.

농식품부는 "오리 사육제한은 지난 겨울철 AI 발생 감소에 가장 효과적인 방역정책이라 평가받았다"며 "올해도 성공적인 방역을 위해 AI 반복 발생 농가, 철새도래지 인근, 밀집 사육지역 등 위험이 높다고 판단되는 곳을 대상으로 선정했다"고 짚었다.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