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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 프랜차이즈 시장 포화…작년 10개 중 한 곳 '폐점'

커피 프랜차이즈 시장 포화…작년 10개 중 한 곳 '폐점'
지난해 국내 커피·음료 프랜차이즈 가맹점 10곳 가운데 한 곳 정도가 문을 닫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기업 경영성과 평가사이트 CEO스코어에 따르면 한국프랜차이즈협회에 소속된 118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말 현재 전국 가맹점은 모두 8만7천540개였습니다.

또 지난해 계약이 종료된 가맹점은 1천961개, 계약이 해지된 곳은 3천628개로 집계됐습니다.

사실상 '폐점'한 가맹점이 5천589곳에 달한 셈입니다. 가맹점 폐점률은 6.0%였습니다.

특히 명의를 변경한 가맹점 6천784곳까지 포함하면 수치는 훨씬 더 올라갑니다.

지난해 1만227개의 가맹점이 새로 생기는 동안 이보다 많은 곳이 폐점하거나 이름을 바꾼 것입니다.

업종별로는 커피·음료 브랜드가 1천곳 이상 문을 닫으면서 폐점률이 8.5%에 달해 가장 높았으며 자동차·치킨 각 7.5%, 외식모음 7.3%, 화장품 6.9%, 피자 6.4% 등의 순이었습니다.

브랜드별 폐점률은 '잇츠스킨'이 32.5%로 최고를 기록했습니다.

그램그램 31.1%, 소낙스서비스 29.7%, 따삐오 26.4%, 아이앤지25 25.6%, 카페베네 25.3%, 베스트올 24.8%, 스트릿츄러스 24.4%, 파파이스 24.0% 등도 20%를 넘었습니다.

이에 비해 앤하우스는 0%, 도미노피자는 0.3%, 피자알볼로는 0.4%, 피자스쿨은 0.9%, 불닭발땡초동대문엽기떡볶이는 0.9% 등으로 폐점률이 1% 미만인 곳은 8곳이었습니다.

지난해 가맹점당 평균 매출은 3억5천146만원으로, 2년 전보다 5.8%나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0개 업종 가운데 리테일샵을 제외한 9개 업종의 매출이 줄었으며, 특히 자동차 관련 가맹점 매출은 2015년 2억7천989만원에서 지난해 2억2천416만원으로 19.9%나 감소했습니다.

가맹점당 평균 매출은 리테일샵이 20억5천769억 원으로 가장 많았고 편의점 4억4천51만원, 화장품 4억2천816만원, 외식모음 3억1천850만원, 제과·제빵 2억9천339만원 순이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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