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골룸] 심손의 척척척 40 : 화폐로 알아보는 세계사, '누구를 기억할 것인가'…알파고 시나씨

▶ 오디오 플레이어를 클릭하면 휴대전화 잠금 상태에서도 들을 수 있습니다.
-오디오 플레이어로 듣기


오늘 [심손의 척척척]에서는 기자이며 코미디언 겸 방송인인 알파고 시나씨 씨와 함께합니다. 알파고 씨는 터키 출신으로 2004년에 한국으로 건너와 지금까지 여러 활동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2016년에는 각국의 화폐 속 인물에 관한 이야기를 담은 '누구를 기억할 것인가'라는 책을 집필했습니다.

알파고 씨는 한국에서 대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원 석사과정을 마쳤는데. 대학원에서 만난 한국인 여성과 결혼했다고 합니다. 결혼 준비 과정에서 아내분이 홀로 알파고 씨의 고향으로 가 가족들과 한 달 동안 살았다는 매우 놀라운 일화를 들려주기도 했습니다.

알파고 씨는 매우 많은 활동을 했습니다. 한국에서 외신 기자로 일하기도 했고, 책을 쓰기도 하고, 현재는 공연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책 '누구를 기억할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를 굉장히 하고 싶어 했습니다.

이 책은 화폐에 나오는 인물들에 관한 이야기를 다룬 것인데요. 비단 인물들의 이야기뿐 아니라, 그들을 통해 지구 상에 있는 각국의 화폐가 어떻게 만들어졌고 발전했는가를 전달하고 있다고 알파고 씨는 말합니다. 화폐 속 영웅들의 이야기를 좇다 보면 세계사의 흐름을 알 수 있다고 말이죠.

알파고 씨가 들려주는 화폐 이야기와 더불어 그의 개인적인 이야기를 [심손의 척척척]에서 함께해 보세요.

오늘은 SBS 심우섭 기자, 손승희 작가, 그리고 알파고 시나씨 씨와 함께합니다.

* simsonbook@gmail.com로 많은 질문과 사연 보내주세요.
* 인스타그램 simsonbook 에서 사진과 책 정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골룸: 골라듣는 뉴스룸> 팟캐스트는 '팟빵'이나 '아이튠즈'에서도 들을 수 있습니다.
- '팟빵' PC로 접속하기
- '팟빵' 모바일로 접속하기
- '팟빵' 아이튠즈로 접속하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