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니키 헤일리 美 유엔대사, '트럼프 대항마' 여론조사서 선두

니키 헤일리 美 유엔대사, '트럼프 대항마' 여론조사서 선두
사임 의사를 밝힌 니키 헤일리 유엔 주재 미국 대사가 차기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에 맞설 유력 주자로 꼽혔습니다.

정치 전문 매체인 폴리티코가 반 트럼프 성향의 공화당원 정치 단체인 '디펜드 데모크라시 투게더'가 의뢰한 설문조사에서 헤일리 대사가 가장 주목을 받았다고 전했습니다.

조사는 뉴햄프셔주의 프라이머리(예비선거)에 참여할 공화당 유권자와 아이오와의 코커스(당원대회)에 참석할 것으로 보이는 공화당원들을 대상으로 한 것으로, 후보 경선의 초반전이 벌어지는 이들 2개 주를 찍어 미리 표심을 짚어본 셈입니다.

절반에 육박하는 47%의 응답자들은 2020년 대선에서 트럼프가 아닌 다른 주자를 검토한다는 입장을 밝혔고, 이들 가운데 52%가 헤일리 대사를 트럼프의 대안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헤일리 대사는 트럼프의 대안으로서 가장 높은 지지를 받았을 뿐만 아니라 거부감도 가장 적었습니다.

그를 주자로 검토할 생각이 전혀 없다고 밝힌 응답자는 25%에 불과했습니다.

조사 실무를 담당한 애플카트의 공동 창업자 매트 캘먼스는 대선에 나설 가능성이 있는 온건, 보수 성향의 정치인은 많지만 헤일리 대사야말로 자신을 만만찮은 주자로 만들 온건, 보수 성향의 유권자들을 모두 끌어모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애플카트와 디펜드 데모크라시 투게더 양측은 응답자들에게 제시한 후보군을 공개하기를 거부했습니다.

캘먼스는 다만 과반의 응답자로부터 트럼프의 대안으로서 긍정적 반응을 얻은 후보는 헤일리 대사가 유일했다고 전했습니다.

설문조사는 헤일리 대사가 사임 의사를 밝히기 전인 지난달 18일부터 23일 사이에 아이오와주의 공화당원 1천200명, 뉴햄프셔주의 공화당 및 비공화당 프라이머리 유권자 1천200명에게 전화를 거는 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헤일리 대사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제출한 사직서는 물론 대통령 집무실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나란히 앉아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도 오는 2020 대선에 출마할 생각이 없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