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정무위, '이 총리 연설문 작성에 민간인 참여' 공방

정무위, '이 총리 연설문 작성에 민간인 참여' 공방
오늘(1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의 국무조정실·총리비서실 국정감사에서는 이낙연 국무총리의 연설문 작성에 민간인 8명이 참여한 것을 두고 여야 공방이 벌어졌습니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국정농단', '비선 개입'이라고 몰아붙였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총리실은 이를 일축했습니다.

국무총리비서실이 정무위 소속 의원들에게 제출한 자료와 답변에 따르면, 지난해 12월부터 올 9월까지 10달 동안 980만 원을 받은 A 작가 외에 한두 번 연설문 작성에 참여한 경우를 포함하면 모두 8명의 민간인이 연설문 작성에 참여해 모두 2천500만 원을 자문료로 받았습니다.

김진태 한국당 의원은 "최순실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드레스덴 연설문을 수정했다고 탄핵까지 됐는데, 최순실의 태블릿 PC에는 수정기능도 없었다"며 '국정농단'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참여 작가는 문재인 캠프에 있었고 대선 때 공개지지까지 했던 사람"이라고 비난했습니다.

김선동 한국당 의원도 "과거에는 이러한 사례가 없었다"면서 "민감한 내용을 공유했다면 문제"라고 지적했습니다.

또, "비선이 아니라고 하는데, 끼리끼리 하는 게 비선"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에 대해 고용진 민주당 의원은 "최순실은 국가기밀이라 할 수 있는 '통일 대박론'이 들어 있던 드레스덴 연설문을 고쳤다는 의심을 받고, 외교와 통일문제 등 모두에 관여했다고 해서 국정농단이라고 한 것"이라며 "총리 연설문 작성을 민간인이 보좌한 것을 두고 국정농단이라는 용어를 쓰는 것은 잘못됐다"고 맞섰습니다.

고 의원은 "오히려 적정수준에서 민간인 아이디어와 정서를 받아들이는 게 중요하다"며 "크게 위축될 필요가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최운열 민주당 의원은 "국무총리 연설문은 테마가 수없이 달라 고충이 있을 것"이라며 "대학총장이 연설을 쓰려면 각 전공 교수에 자문하고 쓰는데, 연설문 자문단을 만드는 게 좋을 것"이라고 제안했습니다.

배재정 국무총리비서실장은 "가장 어려운 업무가 연설문을 준비하는 작업"이라며 "자문을 받는 게 합법적이라는 판단을 받아 공식 자문료를 지급했다"고 해명했습니다.

배 비서실장은 이어 "최순실과 엮어서 비판하는 것은 총리비서실장 입장에서는 도저히 동의할 수 없다"며 "총리 연설은 언론사 행사나 기념사 정도로 드레스덴 연설과 어떻게 비교가 되겠느냐"고 강하게 반박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