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 총리 "겨레말 큰사전 남북 공동편찬 이어가려 한다"

이 총리 "겨레말 큰사전 남북 공동편찬 이어가려 한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2005년 노무현 정부는 북한과 함께 겨레말 큰사전 공동편찬을 시작했으나 남북관계의 기복으로 멈췄다"며 "이제 문재인 정부는 겨레말 큰사전 공동편찬을 이어가려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 총리는 오늘(9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제572돌 한글날 경축식 축사를 통해 이같이 밝혔습니다.

그는 "조국분단 70년은 말의 뜻과 쓰임새마저 남과 북에서 달라지게 바꾸고 있다"고 안타까움을 나타냈습니다.

이어 "남과 북이 달라진 것들을 서로 알고 다시 하나 되게 하는 일을 더는 늦출 수 없다"며 "이런 일이 쌓이고 또 쌓이면 남과 북이 세종대왕 때처럼 온전히 하나 되는 날도 좀 더 빨리 올 수 있다고 믿는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땅은 사람이 삶을 이루는 터전이고, 글은 얼과 마음을 담아 옮기는 그릇"이라며 "우리는 무슨 말로도 나타낼 수 없는 고마움을 세종대왕께 드려 마땅하다"고 덧붙였습니다.

이 총리는 "겨레의 말과 글을 지키고 다듬으며 가꾸는 것도 우리가 마땅히 해야 할 일"이라며 "한글학회를 비롯한 학계, 시민단체와 함께 모두 다 애쓰자. 정부가 앞서겠다"고 제안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