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뿌리채 뽑힌 나무, 자갈에 뒤덮인 논…큰 상처 남긴 태풍

<앵커>

지난 주말에 남부지역을 강타한 태풍 콩레이는 빠른 속도로 지나갔는데도 곳곳에 큰 상처를 남겼습니다. 특히 수확을 앞둔 농가, 그리고 바다 양식장의 피해가 컸습니다.

한상우 기자입니다.

<기자>

터진 제방으로 밀려 들어온 흙과 모래, 자갈이 논을 뒤덮었습니다. 수확을 앞둔 벼는 흔적조차 찾을 수 없습니다.

[유복출/경북 영덕군 남정면 : 지금 죽겠습니다. 내 논 하나, 이 논 하나 갖고 먹고 사는데….]

사과가 유명한 경북 영주에서는 나무가 아예 뿌리째 뽑힐 정도로 피해가 컸습니다.

[황세기/경북 영주시 부석면 : 다시 심게 되면 한 5, 6년 지나야 수확이 시작되는데 그동안 수확은 못 하니까 피해가 엄청나죠.]

경북 울주군의 배 농가에서는 나무에 붙어 있는 배를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현재까지 경상북도에서 농지 피해 면적만도 1천574헥타르에 달합니다.

바다에서는 양식장 피해가 컸습니다. 서로 다른 양식장 시설들이 태풍으로 뒤엉키면서 쑥대밭이 됐습니다.

전남 완도에서만도 한 칸에 2.4제곱미터인 양식장 300여 칸이 파손됐고, 여수에서는 한 줄에 6미터인 홍합 양식장 130여 줄, 고흥은 굴 760여 줄 등의 피해가 잇따랐습니다.

태풍 콩레이가 관통한 부산, 경남에서는 주택 피해가 컸습니다.

비바람에 높이 1미터, 길이 7미터에 달하는 벽이 그대로 무너졌습니다. 집 안은 아수라장이 됐고, 다른 곳도 언제 무너질지 모르는 상황입니다.

[인근 주민 : '쿵, 쿠궁' 하더라고요. (담벼락이) 우리 집에 떨어질까 봐….]

국토교통부는 이번 태풍으로 1천365채의 가옥이 피해를 본 것으로 집계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