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앱 피싱' 점점 늘고있는데…피해 구제 힘든 이유는?

<앵커>

전화로 돈을 요구하는 보이스피싱에 이어서 최근에는 스마트폰의 앱을 통한 이른바 '앱 피싱' 범죄가 늘고 있습니다. 범죄 수법은 이렇게 앞서가는데 피해자를 보호하는 법은 제자리입니다.

권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대출을 갈아타면 이자 금리를 낮춰주겠다.

김 모 씨는 이 SNS 메시지에 솔깃해졌습니다.

유명은행 자산관리사라고 소개한 이 사람은 "이자를 낮추려면 기존 대출금 일부를 상환해야 한다"며 돈을 요구했습니다.

별 의심 없이 간편 결제 앱을 통해서 99만 원을 보냈는데, 알고 보니 사기였습니다.

이른바 '앱 피싱'입니다.

뒤늦게 앱 회사, 그리고 계좌가 연결된 은행에 출금을 막아달라고 요청했지만, 소용이 없었습니다.

['앱피싱' 피해자 : 전화해봤더니 거기(은행)은 00(간편송금회사)에 다 전화해봐라, 00(간편송금회사)는 은행권이 아니다, 그렇게 된거죠.]

현행법상 '보이스피싱'은 피해 신고가 접수되면 송금받은 계좌에선 돈을 뺄 수 없고 계좌에 돈이 남아 있다면 돌려받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대상이 은행 등 전통적인 '금융기관'에 제한돼 있습니다.

은행 계좌를 연결하거나 금액을 자체 충전해서 돈을 이체하는 간편 송금 앱은 해당 사항이 없습니다.

피해 접수 건수가 올 상반기에만 지난해 전체의 두 배 가까이 급증했지만, 구제된 경우를 찾기 어려운 이유입니다.

[이학영/더불어민주당 의원 : 법이 일일이 미리 소비자 피해를 막을 수 있는 장치를 만들지 못하고 있어요. 더 큰 피해가 발생하기 전에 법 개정을 통해…]

국회는 법 개정을 통해 간편 결제 회사들에도 피해 구제 의무를 지우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설치환·공진구, 영상편집 : 위원양)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