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제는 매수자가 '계약 해지'…호가 낮춘 급매물도 등장

<앵커>

지난달 정부의 부동산 대책 발표 이후 실제로 집값에 영향이 있었나 궁금하신 분들 많으실텐데 일단은 눈치보기가 극심한 가운데 또 한편으로는 집값이 떨어질거라 예상하면서 사겠다고 한 사람이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강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서울 서초구의 한 재건축 아파트 단지입니다. 최근 퇴직한 60대 남성이 구매 계약했다가 해지하기로 했습니다.

정부 대출 규제로 은행에서 담보 대출이 여의치 않게 되고, 정부 대책 후 집값이 떨어질 수 있다는 판단에 구매 의사를 접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서초구 공인중개사 : 대출도 안 되고 규제가 많으니까 이거 안 되겠구나 싶어서 (포기한 거죠.) 매수자가 포기하는 경우는 희귀한 사례라고 할 수가 있죠.]

지난달 초만 해도 주로 계약을 취소하는 쪽은 집값이 오를 걸로 기대한 집주인들이었는데 불과 한 달 만에 분위기가 급반전한 겁니다.

일부 지역에선 급매물이 나오며 집값 하락세도 감지되고 있습니다.

송파구 대표적인 재건축 단지의 경우 9.13 대책 이전 19억 2천만 원에 팔렸던 76제곱미터 아파트가 현재 18억 5천만 원에 매물이 나왔습니다.

[김규정/NH 투자증권 부동산연구위원 : 매수자들의 의사 결정을 좌우할 금리 인상이나 공급계획이 확정되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적어도 11월 정도까지는 거래 시장의 관망세나 눈치 보기가 지속될 수밖에 없습니다.]

가을 이사철 수요도 소진돼 당분간 아파트 매매는 거의 없고 학군을 따라 이사하는 전세 계약만 예년 수준으로 체결될 것으로 보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