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총리도 나서 "日, 한국인 마음 고려해야"…日 선택은?

<앵커>

이렇게 반대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오늘(1일) 이낙연 국무총리도 나섰습니다. 일본이 우리 국민감정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며 욱일기를 자제해 줄 것을 요청한 겁니다. 하지만 치외법권이 인정되는 외국 함대에 욱일기를 달라 말라 할 수도 없는 문제라서 정부의 고민이 커지고 있습니다.

김수영 기자입니다.

<기자>

국회 대정부질문에 참석한 이낙연 국무총리는 일본에 욱일기 게양 자제를 요청했습니다.

[이낙연/국무총리 : 식민지배의 아픔을 아직 기억하는 한국인들의 마음에 욱일기가 어떤 영향을 줄 것인가 하는 것은 일본도 좀 더 섬세하게 고려할 필요가 있다.]

일본 측이 우리 해군과 정부의 자제 요청에 되레 불쾌하다는 식의 강경 반응을 보이자 이 총리까지 완곡하게 욱일기 자제를 거듭 요청하고 나선 겁니다.

일본 함대는 치외법권 지역이라 욱일기를 내리라고 강제할 방법은 없습니다. 일본 스스로 내리는 게 최선인데 아베 정권 아래 자위대가 그럴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일본이 고집을 부린다면 관함식 초청 자체를 취소하자는 의견까지 나옵니다. 하지만 초청 취소는 외교 관례상 부적절하다는 의견이 정부 내 우세합니다.

정부 관계자는 "욱일기를 떼고 오면 최선이지만 그건 일본이 못하겠다고 하니, 달고 오든지 아예 안 오든지 할 것"이라며 일본이 스스로 안 올 가능성을 언급했습니다.

정부는 우리 입장을 일본에 여러 경로로 전달하고 있지만 초청 취소라는 강경 카드가 아닌 이상 일본의 결정에 따를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영상취재 : 이병주, 영상편집 : 최혜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