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中 왕이 "대북제재 완화 논의 필요…6자회담은 필요한 플랫폼"

中 왕이 "대북제재 완화 논의 필요…6자회담은 필요한 플랫폼"
북핵 협상과 종전 선언 등이 남북한과 미국 주도로 돌아가는 가운데 중국이 대북제재 완화 논의의 필요성과 6자 회담을 거론하며 북핵 협상 과정에 참여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습니다.

28일 중국 외교부와 중국신문망 등에 따르면 왕이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뉴욕에서 소집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한반도 문제 공청회에서 이런 입장을 표명했습니다.

왕 국무위원은 "중국은 남북정상이 내린 정치적 결단을 높이 평가하며 양측이 정상회담의 공동 인식을 구체적인 행동으로 옮기도록 확고히 지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왕 국무위원은 "올해 들어 한반도 정세에 중요하고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났다"면서 "한반도 문제가 대화와 담판의 궤도로 다시 돌아오고 북남관계에 전면적인 개선과 발전이 실현됐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어 "중국은 북미 양측이 더욱 많은 성과를 거두도록 대화를 유지하고 마주 보며 나아가는 것을 지지한다"면서 "중국은 한반도 비핵화 목표 실현, 한반도 평화와 안정 유지, 대화와 협상을 통한 문제 해결이라는 입장이 확고부동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어 "북한이 핵·미사일 실험을 중단한 가운데 관련 시설을 폐기하고, 또 한미가 대규모 군사훈련을 중단한 상황에서 조만간 종전선언을 발표하려는 것은 각국 간 기본 신뢰 건설과 핵 폐기, 평화협정 달성 조건을 쌓는 데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아울러 "관련국들은 당연히 전면적이고, 완전하게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를 이행해야 한다"면서 "그러나 제재 목적은 압박이 아니라 정치적인 문제 해결을 이끄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왕 국무위원은 대북제재 해제와 관련해서는 "중국은 안보리가 적절한 시기에 대북제재를 완화하는 조치를 가동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이를 통해 북한과 관련국이 비핵화를 향해 큰 걸음을 내디딜 수 있도록 고무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