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무거운 출국길' 그만…내년 6월 입국장 면세점 도입

<앵커>

해외 나갈 때만 이용할 수 있었던 인천공항 면세점을 내년 6월부터는 입국할 때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출국할 때 산 면세품을 여행 내내 가지고 다녀야 하는 불편이 줄어들게 됩니다.

김혜민 기자입니다.

<기자>

이르면 내년 6월부터 외국으로 출국하는 여행객들은 입국할 때도 면세점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면세 한도는 출국장과 입국장 모두 합해 지금처럼 1인당 600달러로 제한되고 담배나 과일, 축산가공품 등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인천공항에서 입국 심사를 마친 여객들은 수하물을 찾기 전후에 면세품을 살 수 있습니다.

출국 때 산 면세품을 여행 기간 내내 갖고 다녀야 하는 불편함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입국장 면세점 사업에는 중소·중견 기업만 참여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해외 소비가 국내로 전환되고, 일자리가 창출되는 순기능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김동연/경제부총리 : 입국장 면세점 도입방안 등은 새로운 수요와 새로운 시장을 창출함으로써 일자리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하지만 해외 여행객만 면세 혜택을 보는 형평성 문제가 제기될 수 있습니다.

또 국제민간항공기구 등에서는 혼잡한 허브 공항에는 입국장 면세점을 설치하지 않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허희영/항공대 경영학과 교수 : 여객이나 수화물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실제로 거기에서 불법적인 거래가 일어날 수 있고요. 테러의 위험도 있을 수 있고….]

이에 대해 기재부는 다른 세계적 공항들에도 입국장 면세점이 들어서는 추세로 부작용은 작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