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文 "北 비핵화, 美 상응조치에 달려"…현지 여론전

<앵커>

한미 정상회담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 언론과 인터뷰를 통해 현지 여론전에 나섰습니다. 북한의 비핵화는 이제 미국이 그에 맞는 조치를 속도 있게 해 주느냐에 달렸다면서 종전 선언이나 인도적 지원이 그런 상응 조치가 될 수 있다고 구체적 방안까지 제시했습니다. 특히 올해 안에 하는 게 목표인 종전선언은 트럼프 대통령과 공감대를 이뤘다고 밝혔습니다.

오늘(26일) 첫 소식, 뉴욕에서 남승모 기자입니다.

<기자>

북한 비핵화에 회의적인 미 보수언론과 여론주도층을 상대로 직접 설득에 나선 문재인 대통령.

이제 북한 비핵화 속도는 싱가포르 선언 때 약속한 미국의 상응 조치에 달려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美 폭스뉴스 인터뷰 (우리시간 어젯밤) : 北의 비핵화와 美의 체제보장 같은 조치들이 동시에 진행될 순 없겠지만 크게는 병행돼 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상응 조치로는 종전선언과 인도적 지원, 예술단 교류, 평양 연락사무소 설치 등을 직접 예로 들었습니다.

특히 북한 조치는 핵 시험장과 미사일 발사대 폐기 등 불가역적인 데 반해,

[문재인 대통령/미국외교협회 등 공동주최 연설 (우리시간 오늘 새벽) : (김정은 위원장은) 비핵화 조치를 계속 취할 용의가 있음을 천명했습니다. 검증 가능한 불가역적 비핵화를 하겠다는 뜻입니다.]

한미 조치는 군사훈련 중단, 종전 선언으로 언제든 되돌릴 수 있다며 안심시켰습니다.

조기 종전선언에 대해서는 어제(25일)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 때 대체적인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종전선언은 적대관계 청산의 상징 중 하나로 2차 북미 회담에서도 논의될 거라고 말했습니다.

(영상취재 :유동혁·박승원, 영상편집 : 박정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