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美, 중국 제품에 관세 부과 시작…中 "위협 상황에 협상 없어"

<앵커>

미국과 중국, 두 나라의 무역전쟁은 타협점을 찾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미국이 예정대로 중국산 제품 절반에 관세 부과를 시작하자, 중국은 이를 비판하는 내용의 백서를 발간하며 강력 반발했습니다.

베이징 정성엽 특파원입니다.

<기자>

미국이 2천억 달러, 224조 원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10%의 관세 부과를 시작했습니다.

이미 시행 중인 500억 달러 규모를 포함해 미국이 한 해 수입하는 중국산 제품 절반에 관세를 부과한 셈입니다.

여기에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이 보복에 나선다면 중국산 전체에 관세를 매기겠다고 위협하고 있습니다.

[트럼프/미 대통령 : 중국이 보복대응하겠다던데, 괜찮습니다. 미국이 총탄이 훨씬 많습니다.]

중국은 즉각 미국의 조치를 강도 높게 비판하는 백서를 발간하며 반격에 나섰습니다.

트럼프 정부가 들어선 뒤 미국이 경제 패권주의를 실행하고 있다며 관세라는 몽둥이로 위협하는 상황에서는 협상은 있을 수 없다고 반발했습니다.

중국도 이미 예고한 대로 600억 달러 규모의 미국산 제품에 5~10% 수준의 관세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보복관세를 매길 미국산 수입품이 남아 있지 않은 상황을 대비해 미국에 원자재 수출 제한 등으로 대응 방식을 바꾸는 것도 모색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미국의 관세 압박을 어떻게든 버텨내고 한편으로는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을 모색하며 장기전에 대비하는 분위기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