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조선 빅3, 수주목표 달성 '빨간불'…해양플랜트에 총력

조선 빅3, 수주목표 달성 '빨간불'…해양플랜트에 총력
올해 한국 조선업이 전 세계 선박 수주 시장에서 실적 1위를 지키고 있지만, 연간 수주 목표치 달성에는 빨간불이 켜졌습니다.

조선업계는 연내 상선뿐 아니라 고가의 대형 해양플랜트 입찰이 남아있는 만큼 일감 확보를 위해 수주전에 집중한다는 계획입니다.

업계에 따르면 현재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국내 조선 '빅3'의 평균 수주 목표 달성률은 절반 수준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그룹 (현대중공업·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은 지난 8월 말 기준 총 87억달러(106척)를 수주해 연간 목표치인 148억달러(상선·해양) 대비 59%를 달성했습니다.

대우조선해양은 73억달러의 수주 목표액 중 48%에 해당하는 35억달러(28척)를 채우는 데 그쳤습니다.

삼성중공업은 올해 82억달러의 수주 목표를 세웠으나 이달 초까지 실적은 37억달러(34척)로 45%에 불과합니다.

세 업체는 올해 조선업황이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수주 목표를 작년보다 높여 잡았습니다.

작년과 비교해 현대중공업은 76%(상선 기준), 대우조선은 62%, 삼성중공업은 26% 각각 높은 수준입니다.

실제 조선 3사는 올해 경쟁사 대비 기술력이 우수한 LNG(액화천연가스)선 등 고부가가치 선박 물량을 대거 따냈습니다.

그러나 고가의 해양플랜트 사업 일감을 세 곳 모두 전혀 따내지 못하면서 계획했던 수주 목표를 채우는 데는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남은 3개월간 부족분을 쉽게 채울 방법은 대규모 해양플랜트 일감을 확보하는 일입니다.

현대중공업은 연내 입찰 결과가 나올 것으로 전망되는 '블록B' 프로젝트와 '킹스랜딩' 프로젝트 수주전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대우조선은 미국 석유회사 셰브런이 발주한 FPSO '로즈뱅크' 프로젝트에서 싱가포르 업체 셈코프 마린과 막판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영국 북해 셔틀랜드 군도에서 175㎞ 떨어진 해상 유전을 개발하는 사업입니다.

규모가 20억달러로 큰 만큼 대우조선은 로즈뱅크 수주전에 '올인'하고 있습니다.

최종 결과는 이달 말이나 다음 달 초에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