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北 주민에 허리 굽힌 김 위원장…평양 2박 3일이 남긴 것

<앵커>

이번 평양 정상회담을 통해 평양의 모습, 평양 주민들을 보면서 "과연 우리는 북한을 얼마나 알고 있나?" 하는 생각 갖게 된 분들 많았습니다.

2박 3일 간의 평양 정상회담이 북한과 또 우리에게 남긴 질문과 변화를 신승이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웃으며 인사를 나누는 평양의 사람들, 스스럼없이 손을 내밀고 대화하는 모습에 꾸밈이나 경계심을 찾기 어렵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얼마나 기다려야 하는 거예요. ]

[평양 시민 : 일 없습니다. (괜찮습니다.) 끝나면 2차로 들어갑니다.]

공식 환영 행사에 동원돼 일사불란하게 꽃을 흔들던 '선택되고 통제된 평양사람'과 뭔가 달랐습니다.

한 탈북자는 동원과 일상, 둘 다 평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철웅/탈북 피아니스트 : 두 모습 다 진실이다…제가 북한에서 살아도 그럴 거예요. 그건 진심이에요.]

남측의 선입견을 되돌아보는 계기가 됐듯이 북측에도 변화를 가져왔을 겁니다.

평양 해산물 식당에서 있었던 두 정상의 만찬 직전 문 대통령과 함께 시민들에게 인사하던 김 위원장이 허리를 굽히는 장면이 포착됐습니다.

최고지도자의 존엄을 강조해 온 북에서는 노병 행사 같은 특별한 이벤트가 아니고선 좀체 볼 수 없는 장면입니다.

[송광민 (2012년 탈북) : 권위가 한 번에 무너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엄청난 충격이죠.]

15만 명의 북한 주민 앞에서 '전쟁 없는 한반도'를 약속한 남측 대통령의 육성은 어느 때보다 북한 주민들의 기대감을 키웠을 것이라는 관측입니다.

[김철웅/탈북 피아니스트 : 전쟁 준비 해야 하니까 우리가 못 사는 것이라는 생각을 계속 주입해 왔거든요. 평화가 왔다는 것은 이제 내가 잘살 일밖에 안 남았다는 뜻이에요. 지금 기대감 폭발일 거예요. 북한에서는요.]

평양의 2박3일이 남과 북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편견을 내려놓고 지켜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