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9월 평양 공동선언 "군사 적대 종식·핵 위협 없는 한반도"

9월 평양 공동선언 "군사 적대 종식·핵 위협 없는 한반도"
남북 정상은 오늘(19일) 한반도를 핵무기와 핵위협이 없는 평화의 터전으로 만들어나가야 하며 이를 위해 필요한 실질적인 진전을 조속히 이뤄나가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오늘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정상회담을 마치고 서명한 9월 평양공동선언에서 이같이 합의했습니다.

합의문은 북측이 동창리 엔진시험장과 미사일 발사대를 유관국 전문가들의 참관 하에 우선 영구적으로 폐기하는 등의 추가 조치를 계속 취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남북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추진해나가는 과정에서 함께 긴밀히 협력해나가기로 했다는 점도 명시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문 대통령의 초청에 따라 가까운 시일 내로 서울을 방문하기로 약속했다고 밝혔고 문 대통령은 가까운 시일 내란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연내를 의미한다고 덧붙였습니다.

군사적 긴장완화 부분에 대해선 남북은 비무장지대를 비롯한 대치지역에서의 군사적 적대관계 종식을 한반도 전 지역에서의 실질적인 전쟁위험 제거와 근본적인 적대관계 해소로 이어나가기로 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판문점선언 군사분야 이행합의서 채택과 남북군사공동위원회 가동, 우발적 무력충돌 방지를 위한 상시적 소통 등에 합의했습니다.

남북관계 발전에 대해선 올해 안에 동·서해선 철도와 도로 연결을 위한 착공식을 갖기로 했으며,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사업을 우선 정상화하는 문제를 협의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이산가족 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위한 이른 시일 내 상설면회소 개소와 화상상봉·영상편지 교환 문제 해결 노력 등도 선언에 담았습니다.

또 문화·예술분야 교류 증진을 위한 평양예술단의 서울공연과 오는 2032년 하계올림픽 남북공동개최 협력, 10.4 선언 11주년 기념행사, 3·1운동 100주년 기념 행사 등에 대해서도 실무 협의를 하기로 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