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시리아 사태 돌발변수…러 군용기 격추로 이스라엘 긴장

현지시간 18일 시리아에서 러시아 군용기 일류신(IL)-20이 시리아 방공미사일 S-200을 맞고 격추됐습니다.

시리아군이 이스라엘 전투기 작전을 차단하려다 아군 군용기를 맞춘 것입니다.

러시아 정부는 오발의 주체인 시리아군이 아니라 이스라엘에 모든 책임을 돌리면서, 이스라엘군의 행위를 '적대적 도발'로 규정했습니다.

더 나아가 세르게이 쇼이구 국방장관은 "우리는 그러한 행위에 무대응으로 넘어가지 않을 것"이라고 말해 보복 조처를 시사했습니다.

러시아의 강경한 어조에 이스라엘은 이례적으로 작전의 경과를 밝히며 수습에 애쓰는 모습입니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전화를 걸어 러시아 군용기 추락을 위로했다고 타임스오브이스라엘 등 이스라엘 언론이 전했습니다.

네타냐후 총리는 러시아 군인들의 사망에 슬픔을 나타내고 이번 사태의 책임이 시리아에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스라엘은 17일 밤 시리아 서부 라타키아에 있는 무기 제조시설이 이란의 뜻에 따라 레바논 무장정파 헤즈볼라로 수송을 앞두고 있었고, 이스라엘군은 이를 저지하려고 전투기를 보내 공습을 단행했다고 설명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