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남북 정상, 내일 평양서 대좌…다시 속도 내는 '평화 프로세스'

남북 정상, 내일 평양서 대좌…다시 속도 내는 '평화 프로세스'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의 중요한 변곡점이 될 '2018 평양 남북정상회담'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내일(18일) 서해 직항로를 통해 평양을 방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3차 정상회담을 비롯해 사흘간의 방북 일정을 소화합니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만남은 4·27, 5·26 판문점 남북정상회담 후 넉 달 만입니다.

특히 이번 회담으로 교착상태에 빠졌던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이 돌파구를 찾으면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다시 속도가 붙을지에 전 세계의 시선이 쏠리고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오늘(17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여는 것을 제외하고는, 다른 외부 일정은 잡지 않고서 막바지 방북 준비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사흘간의 방북 세부 일정을 상세히 살펴보는 것은 물론, 김 위원장과의 정상회담 테이블에서 다룰 의제에 대해서도 숙고를 거듭하고 있다는 것이 청와대 관계자들의 전언입니다.

이번 정상회담에서는 역시 '한반도 비핵화 진전 방안'이 가장 중요한 의제로 꼽힙니다.

6·12 북미정상회담 이후 구체적인 비핵화 방법론을 둘러싼 북미 간 이견으로 협상이 소강국면에 접어든 만큼, 문 대통령은 양측의 의견을 접근시키기 위한 중재안을 마련해 김 위원장에게 제시할 것으로 보입니다.

구체적으로는 북한이 요구하는 비핵화 조치의 선행 조건으로서의 종전선언과 미국이 주장하는 핵 리스트 신고 등의 실질적 조치 사이에서 절충점을 찾아내 '빅 딜' 성사 가능성을 키우는 것이 문 대통령의 과제로 거론됩니다.

이는 한반도 평화체제 논의의 '운전자'이자 비핵화 협상의 '촉진자'로서 문 대통령이 구상하는 로드맵의 첫 단계이기도 합니다.

문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에서 북미 간 간극을 좁혀내고 여기에서 논의 내용을 이달 말 유엔총회에서 열리는 한미정상회담을 통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설명, 북미정상회담 성공의 디딤돌을 놓겠다는 계획입니다.

나아가 연내 남·북·미 등이 참여하는 정상회담을 거쳐 종전선언까지 이뤄내 '돌이킬 수 없는 진도'를 나가겠다는 것이 문 대통령의 구상입니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또 하나의 주요 의제인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군사적 긴장 완화를 위한 후속 조치, 인적·문화적 교류방안 등을 폭넓게 점검할 것으로 보입니다.

문 대통령의 '한반도 신경제지도'를 비롯한 남북 간 경제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막판 점검이 이뤄질 전망입니다.

금강산 관광 재개, 개성공단 재가동 등 구체적 사업들이 테이블 위에 오를 거라는 관측이 지속하는 가운데 특히 경협의 경우 북한 측이 한층 강력한 의지를 보일 가능성도 있다는 진단이 뒤따릅니다.

청와대가 전날(16일) 발표한 대북 방북단 명단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비롯한 경제계 인사들이 다수 포함되돼, 이번 정상회담에서 경제협력에 대해 양 정상이 어떤 논의를 할지 관심이 집중되는 상황입니다.

다만 국제사회의 대북제재를 위반하면서 경협에 나설 수는 없다는 것이 한국정부의 입장인 만큼 이 부분이 대화의 변수가 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사흘간의 방북 기간 김 위원장과의 친교행사와 관련한 준비에도 신경을 쏟을 것으로 보입니다.

4·27 남북정상회담 당시에는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도보다리 위에서 30분간 독대하며 깊은 인상을 남긴 바 있으며, 이번에도 양국 정상의 신뢰를 상징적으로 보여줄 친교행사가 준비될 것으로 보입니다.

민족의 동질성을 확인할 수 있는 역사적 장소에 두 정상이 동행할 수 있다는 얘기부터 개성공단 현장이나 금강산, 개마고원 등을 함께 찾을 수 있다는 추측도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