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우드워드 "오바마도 북핵 제거 위해 대북 선제타격 검토"

우드워드 "오바마도 북핵 제거 위해 대북 선제타격 검토"
북한이 5차 핵실험을 강행했던 지난 2016년 9월 당시 오바마 행정부가 북한의 핵과 미사일을 제거하기 위해 선제타격 방안을 검토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런 내용은 '워터게이트' 사건을 특종보도한 저명 언론인 밥 우드워드가 출간한 화제의 신간 '공포:백악관 안의 트럼프'에 실렸습니다.

488쪽 분량의 이 책은 우드워드가 트럼프 행정부 관리를 비롯한 여러 인물들을 심층 인터뷰해 쓴 것으로, 백악관 내 혼란상을 적나라하게 묘사해 출간 전부터 파장을 일으켰습니다.

우드워드는 책에서 전쟁을 피하고자 하는 강한 바람에도 불구하고 오바마 대통령은 북핵 위협이 정확한 군사 공격으로 제거될 수 있을지 검토해야 할 시간이 됐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습니다.

임기 말을 맞아 후임 대통령에게 대통령직을 넘겨줄 준비를 하면서 오바마 대통령 스스로 북한 문제는 해결하고 넘어가야 한다는 생각을 했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책 내용을 보면 오바마 대통령은 처음부터 북한에서 발사된 미사일을 막을 수 있는 극비 작전인 '특별 접근 프로그램''들을 승인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에는 북한 미사일 부대와 통제 시스템을 겨냥해 사이버 공격을 하는 작전과 북한 미사일을 직접 손에 넣는 작전, 북한에서 발사된 미사일을 7초내에 탐지하는 작전 등이 포함돼 있습니다.

우드워드는 "정부 관리들은 이 작전들이 국가안보와 직결돼 있기 때문에 책에서 자세히 묘사하지 말아 달라고 요청했다"고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이는 트럼프 행정부 취임 초기 북미 관계가 급랭한 분위기 속에서 대북 군사옵션이 공론화됐던 것이 아니라 실제로는 그 이전 부터 미국행정부 내에서 대북 선제타격 방안이 깊숙이 검토됐음을 시사하는 것이어서 주목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