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싼 이자로 바꿔드릴게"…'저금리 대출 미끼' 피싱 급증

<앵커>

요새도 당하는 사람이 있나 싶은 보이스피싱 범죄가 계속해서 늘고 있습니다. 피해 건수와 규모 모두 급증하고 있어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김정우 기자입니다.

<기자>

10%대 고금리 대출을 받아 이자 부담에 시달리던 고 모 씨.

은행 직원이라면서 싼 이자 대출로 갈아타게 해주겠다는 전화를 받았습니다.

[보이스피싱 일당 : ○○카드에서 진행하신 것(대출금) 상환하시면 저희 쪽에서 최종승인 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은 평점이 4점 정도가 부족해서.]

대출금 일부를 송금하면 신용등급이 올라간다는 얘기에 800만 원을 보냈는데 모두 거짓말이었습니다.

[고 모 씨/보이스피싱 피해자 : 은행 번호처럼 '1600-0000' 이런 식으로 문자가 와서 링크된 전화번호로 전화를 걸었는데, '○○은행입니다' 이런 식으로 연결되니까 진짜 은행 같았던 거죠. ]

최근 급증하고 있는 저금리 대출을 미끼로 한 보이스피싱 수법입니다.

어눌한 연변 사투리를 쓰는 희화화된 보이스피싱은 옛말입니다.

올해 상반기 보이스피싱 피해액은 1천8백억 원으로 지난해 상반기보다 74%나 늘었습니다.

불경기 여파로 고금리 대출로 고통받는 서민들이 급증하자 '대출빙자형' 사기가 1년 새 2배 가까이 늘었는데 40~50대가 주된 피해자였습니다.

금감원은 보이스피싱 조직이 무작위로 범행 대상을 고르는 것이 아니라 유출된 개인 금융정보로 대출이 필요한 피해자를 골라 접근하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