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18일부터 2박 3일 남북정상회담…金 "2021년 1월까지 비핵화"

<앵커>

평양을 다녀온 특사단이 적지 않은 성과를 가져왔습니다. 3차 남북정상회담을 이달 18일부터 2박 3일간 평양에서 열기로 합의를 했고, 트럼프 대통령 임기 안에 비핵화를 실현했으면 좋겠다는 김정은 위원장의 제안도 받아왔습니다.

먼저 신승이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정의용/청와대 국가안보실장 : 9월 18일부터 20일까지 평양에서 2박 3일간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세 번째 정상회담은 오는 18일에서 20일까지 평양에서 여는 것으로 확정됐습니다.

지난 2000년과 2007년 남북정상회담과 마찬가지로 2박 3일 동안의 일정입니다.

두 정상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정착과 남북 공동 번영을 위한 문제, 특히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실천적 방안을 협의하기로 했습니다.

정의용 청와대 안보실장은 김정은 위원장이 한반도 비핵화 의지를 재확인하며, 특히 트럼프 임기 내 비핵화, 즉 2021년 1월 이한 시한을 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정의용/청와대 국가안보실장 : (트럼프 대통령) 첫 임기 내에 북미관계를 개선해 나가면서 비핵화를 실현했으면 좋겠다는 (입장을 얘기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정상회담 준비위원회 첫 회의에 참석해 기대보다 좋은 성과라고 평가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그것을 위한 북미 간의 대화 이런 부분도 좀 촉진될 수 있지 않을까 (기대를 갖게 됐습니다.)]

남북은 다음 주 판문점에서 의전과 경호 문제 등을 논의하기 위한 고위급 실무협의를 가질 예정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