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통일부 "22일 천해성 차관, 브룩스 사령관 면담…철도 조사 의견 교환"

통일부 "22일 천해성 차관, 브룩스 사령관 면담…철도 조사 의견 교환"
남북의 경의선 북측 공동조사를 위한 열차 통행을 유엔사가 불허한 이후인 지난 22일, 천해성 통일부 차관이 부룩스 한미연합사령관 겸 유엔사 사령관을 면담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천 차관이 22일 브룩스 사령관을 면담해 철도 현지조사와 이산가족 상봉행사 등 남북관계 전반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습니다.

남북은 당초 22일부터 27일까지 열차 7량을 운행하는 방식으로 경의선 북측 구간을 공동 조사하기로 합의하고 전날 유엔사에 계획을 알렸으나, 유엔사는 48시간 전 통보 규정을 들어 이를 불허했습니다.

이 부대변인은 향후 공동 조사 일정은 미국, 북한과 계속 협의 중이라면서 우리 측 준비가 완료되고 북측과 추가 일정이 협의되면 확정되는대로 공지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남북철도 공동조사 부분은 제재대상이 아니라고 설명하면서, 대북 제재 틀 안에서 유관국과 긴밀히 협의하면서 추진해 나간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이 부대면인은 당초 이달 중 개소 목표였던 연락사무소 문제에 대해서는 아직 북측과 협의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다음달 안에 열기로 한 남북 정상회담 일정을 잡기 위한 실무회담에 관해서도 계속 북측과 협의 중이라면서 일자가 정해진 것은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