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유엔 "日 '위안부 피해자 중심' 해결법 모색할 것" 촉구

<앵커>

유엔이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피해자 중심의 지속적인 해결방안 모색을 일본 정부에 권고했습니다. 말 그대로 권고라 구속력은 없지만, 일본은 다음 심사 때까지 대응 조치를 내놓아야 합니다.

파리애서 배재학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유엔 인종차별 철폐위원회는 일본 정부가 위안부 문제를 피해자 중심으로 대응하면서 지속적인 해결을 꾀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습니다.

유엔 인종차별 철폐위원회는 어제 제네바에서 이런 내용의 일본에 대한 권고사항을 채택해 공표했습니다.

유엔 위원회는 또 일본정부가 위안부 여성들의 인권을 침해한 책임을 받아들이고 위안부들과 그 가족들을 위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라고 밝혔습니다.

일본 거주 한국인에 대한 차별과 관련해서는 몇 세대 동안 일본에 거주한 한국인들에게 투표권을 주고 공무원으로 일할 수 있도록 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이와 함께 한국 학교들이 학교지원금을 받는데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하고, 한국 여성과 아이들을 혐오 발언으로부터 보호할 것도 촉구했습니다.

이에 앞서 위원회는 지난 16일부터 이틀간 제네바에서 4년 만에 일본에 대한 심사를 진행했는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일본 정부의 사죄와 보상을 촉구하는 지적이 쏟아졌습니다.

위원회의 권고는 구속력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권고를 받은 국가는 다음 심사 때까지 대응 조치를 보고해야 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