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볼턴 "폼페이오 곧 4차 방북"…'1년 내 비핵화' 강조

<앵커>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비핵화 협상을 위해 곧 방북한다고 볼턴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밝혔습니다. 이르면 이번 주 방북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워싱턴에서 손석민 특파원입니다.

<기자>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미 ABC방송과 인터뷰에서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곧 4차 방북에 나설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볼턴/美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4차 방북을 위해 곧, 평양에 갈 것으로 생각합니다.]

'쑨'이라는 말이 보통 일주일 안팎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이르면 이번 주 중 방북도 가능해 보입니다.

대북 강경파인 볼턴이 직접 방북 임박 사실을 밝혔다는 것은 북미가 추가로 비공개 접촉을 통해 이견을 좁혔다는 뜻으로 읽힙니다.

볼턴 보좌관은 북한이 진지함을 보이는 게 중요하며 김정은 국무위원장과의 면담도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핵무기 신고와 종전선언 사이에서 교착 상태인 비핵화 협상을 진척시키려면 역시 김 위원장과의 담판이 필요하다는 인식입니다.

비핵화 시한으로는 지난 4월 남북 정상회담 때 문재인 대통령의 제안에 김 위원장이 약속한 거라며 1년이라는 숫자를 강조했습니다.

[볼턴/美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 우리가 이야기해온 1년이라는 기간은 남북 정상이 이미 합의했던 것입니다.]

볼턴 보좌관은 그러면서도 북한이 러시아 중국과 함께 오는 11월 미 중간선거에 개입할 우려가 있다고 경계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