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비판에 등 떠밀려 "사실상 폐지"…남긴 특활비는?

<앵커>

특수활동비를 놓고 국회가 오늘(16일) 세 번째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양성화나 일부 축소 방침을 밝혔다가 비판 여론에 혼쭐이 나면서 결국 이번엔 '사실상 폐지' 방침을 들고 나왔습니다. 국회 의장단 몫 최소한만 남기겠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도 남기는 돈의 액수나 용도는 '국익을 해친다'는 이유로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습니다.

이세영 기자입니다.

<기자>

국회는 오늘부터 '최소한의 영역'을 제외하고 특수활동비를 폐지한다고 밝혔습니다.

국회의장과 부의장이 쓰는 특활비에서 외교, 통일, 안보 세 분야만 남기고 교섭단체, 상임위원장 몫은 다 줄여서 70~80% 이상 반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해외 출장 찬조금 격인 '국외 활동 장도비'와 식사비도 특활비로 충당하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유인태/국회 사무총장 : 특수활동비 본연의 목적 및 국민의 정서와 맞지 않는 모든 집행을 즉각 폐지한다.]

문희상 국회의장은 예외 없는 완전 폐지 쪽에 무게를 뒀지만,

[문희상/국회의장 : 이런 경우는 그냥 납작 엎드려서 국민 뜻에 따르는 거 이상 할 수는 없다고 생각하고….]

유인태 사무총장이 "필수 불가결한 특활비마저 없애면 국회 해산하자는 것과 똑같다"며 만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10억 원 안팎으로 추정되는 필수 불가결한 특활비의 구체적 규모나 사용처는 아무리 물어도 밝히지 않았습니다.

[박수현/국회의장 비서실장 : (사용처에 대해선) 오히려 국익을 해칠 수 있는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더이상 말씀을 드릴 수가 없고….]

항소까지 결정하며 정보 공개를 거부했던 20대 상반기 특활비와 업무추진비 내역에 대해서는 국회는 연말까지 공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영상취재 : 장운석, 영상편집 : 위원양)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