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대입 단일안 확정 끝내 실패…돌고 돌아 결국 원점으로

<앵커>

현재 중3 학생부터 적용될 대입제도 개편안을 놓고 공론화 위원회가 석 달에 걸쳐 논의를 벌였습니다. 하지만 단일안 마련에는 실패했습니다.

한상우 기자입니다.

<기자>

5백 명 안팎의 시민참여단이 석 달에 걸쳐 진행한 공론화 과정. 하지만 끝내 단일안을 내놓진 못했습니다.

[김영란/대입제도 개편 공론화위원장 : 의제 1과 의제 2가 1위와 2위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습니다.]

4개의 개편안 중 수능 위주의 정시 비율을 45% 이상으로 확대하는 1안과 정시와 수시 비율을 대학 자율에 맡기는 2안이 박빙을 보여 결론을 내지 못했다는 겁니다.

수능 위주의 정시 비율을 지금보다 높이고, 수능 절대 평가 과목은 장기적으로 확대하되 당장 2022학년도부터 전 과목에 절대 평가를 도입하기에는 이르다는 큰 틀을 제시하는 데 그쳤습니다.

발표 시한인 8월 말이 코앞으로 다가왔지만, 개편안의 윤곽조차 잡지 못하면서 교육부가 혼란을 자초했다는 비판이 일고 있습니다.

교육부는 지난해 8월 대입제도를 바꾸겠다고 밝힌 뒤 계속 시간만 끌다가 올해 4월 국가교육회의에 개편안을 만들어 달라며 책임을 떠넘겼습니다.

[이재진/대학미래연구소 소장 : 이해관계가 워낙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어서, 결정하지 못하고 여론에 질질 끌려다니는 모습을 보이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국가교육회의 역시 알맹이 빠진 공론화 결과를 손에 쥐게 돼 대입 개편안은 돌고 돌아 다시 원점으로 돌아간 모양새입니다.

(영상취재 : 이재경·김원배, 영상편집 : 김준희)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