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영국 경찰, 전직 러시아 이중스파이 독살 시도 용의자 확인"

영국 경찰이 지난 3월 솔즈베리에서 발생한 전직 러시아 이중스파이 독살 시도 사건의 용의자를 확인했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19일 보도했습니다.

사건 수사와 관련해서 한 소식통이 용의자 중에는 몇몇 러시아인이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고 영국 PA통신이 전했습니다.

경찰은 사건 전후 입출국자들을 촬영한 보안 TV 화면을 교차 체크한 결과 용의자 윤곽이 드러났다고 이 소식통은 덧붙였습니다.

미국 CNN 방송은 또다른 관계자를 인용해 경찰이 용의자 2명을 특정했으며, 이들은 암살 시도 직후 일반 비행기를 타고 러시아로 돌아갔다고 보도했습니다.

키프로스에 있는 영국 기지가 사건 발생 이후 러시아가 암호화된 메시지를 모스크바에 보내는 것을 가로채면서 이 같은 사실이 드러났다고 CNN은 주장했습니다.

사건 발생 이후 줄곧 연관성을 부인해 온 러시아 정부는 이번에도 같은 입장을 유지했습니다.

영국 주재 러시아 대사인 알렉산더 야코벤코는 BBC와 인터뷰에서 "불행하게도 영국 측의 공식적인 성명을 받지 못했다"면서 "런던 경찰청이나 영국 외무부로부터 얘기를 듣고 싶다. 언론에 실린 많은 버전의 얘기를 듣고 있지만 외무부로부터 사실이라는 뒷받침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영국 정부 역시 러시아 출신 용의자를 확인했다는 언론 보도에 아무런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수사를 책임지고 있는 런던경찰청은 이런 보도에 관해 확인을 거절했습니다.

벤 월리스 영국 내무부 안보담당 부장관은 트위터에 PA 통신 보도는 "불충분한 정보와 터무니없는 추측"에 따른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영국 BBC 방송은 암살 시도 용의자를 확인했다는 보도를 아직 독자적으로 확인하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영국에 망명 중인 전직 이중스파이 세르게이 스크리팔과 딸 율리아는 지난 3월 솔즈베리의 한 쇼핑몰 벤치에서 신경작용제인 노비촉에 중독된 채 의식불명 상태로 발견돼 병원으로 이송된 뒤 치료를 받고 회복했습니다.

영국 정부는 러시아가 군사용으로 개발한 노비촉이 사용된 이 사건의 배후가 러시아라고 비난했으나 러시아는 이를 계속 부인하고 있습니다.

노비촉 중독 사건은 지난달 30일 솔즈베리와 10여km 떨어진 에임즈버리의 한 건물에서도 발생해 당국이 두 사건의 연관성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당시 의식불명 상태로 발견됐던 영국인 남성 찰리 롤리(45)는 치료를 받고 있으나 함께 있었던 그의 연인 던 스터지스(40)는 지난 8일 사망했습니다.

경찰은 지난 11일 롤리의 집에서 작은 병에 든 노비촉을 발견하고 롤리를 상대로 경위를 파악하고 있습니다.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