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또 등장한 '자동차 세금 인하' 카드…내수 살릴까

<앵커>

이런 지원책과 함께 정부는 내수를 살리기 위한 방안도 내놨습니다. 자동차 살 때 내는 세금을 올해 연말까지 깎아주겠다는 겁니다.

과거 정부에서도 소비 심리 살리기 위해 단골로 꺼내 들던 카드인데 이번에 과연 효과가 있을지 김혜민 기자가 따져봤습니다.

<기자>

내일(19일)부터 승용차를 살 때 5%인 개별소비세가 3.5%로 낮아집니다.

정부가 내일부터 한시적 감면조치를 실시하기로 했는데 승용차와 오토바이 등에 연말까지 적용됩니다.

출고 가격이 2천만 원인 차의 소비자가격은 43만 원 싸집니다.

그런데 이런 개별소비세 감면책은 처음 나온 게 아닙니다.

경기 하강 때 소비 심리를 띄우려 자주 쓰는 방안으로 2008년 금융 위기 이후 6차례나 시행됐습니다.

가장 최근인 2015년 하반기에 낮췄을 때는 월평균 1만 대 정도가 더 팔리면서 7.3% 판매 증가 효과가 있었습니다.

정부는 이번에도 판매 증가와 더불어 자동차 업종의 취업 촉진 등 GDP의 0.1%p 상승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개별소비세 인하라는 내수 진작책까지 꺼내 든 건 소비심리 부진이 그만큼 심각하다는 판단 때문입니다.

지난달 소비자심리지수는 14개월 만에 최저치를 찍었습니다.

하지만 소득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효과에는 한계가 있다는 분석입니다.

[이항구/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지원정책이 종료된 지 2년밖에 안 됐고, 우리 내수도 180만 대 수준에서 안정화됐기 때문에 기대보다는 (효과가) 낮을 수도 있다.]

더욱이 차 구입 시기를 앞당길 뿐이어서 소비가 반짝 늘다가 시간이 지나면 더 침체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김원배, 영상편집 : 조무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