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트럼프-푸틴 헬싱키서 약 4시간 회담…양자관계·북핵 등 논의

트럼프-푸틴 헬싱키서 약 4시간 회담…양자관계·북핵 등 논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현지시간 어제(16일) 핀란드 헬싱키의 대통령궁에서 정상회담을 열고 양자 관계 및 국제 문제 현안을 두루 논의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이 그동안 다자 국제회의에서 만나 회담한 적은 있으나 별도의 공식 회담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두 정상은 어제 오후 2시 10분 약 4시간에 걸쳐 단독회담과 측근들이 동참한, 오찬을 겸한 확대정상회담을 잇따라 연 뒤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 회담 결과를 설명했습니다.

리아노보스티·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기자회견에서 한반도 문제가 점차 해결되기 시작한 것은 상당 부분 트럼프 대통령 덕분이라고 높이 평가했습니다.

그는 "한반도 문제가 점차 해결되기 시작한 것은 좋은 일"이라면서 "이는 상당 부분 트럼프 대통령이 대결이 아닌 협력의 정신으로 대화를 추구하며 문제 해결에 참여했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인류가 직면한 가장 중대한 도전인 핵 비확산에 대해서도 논의했다"면서 "지난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북한의 비핵화에 관해 한 우리 회담에 대한 진행 상황을 푸틴 대통령에게 전달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오늘 이후 나는 푸틴 대통령과 러시아가 북한 비핵화 문제를 종식하길 몹시 바라고 있으며 우리와 함께 일할 것을 확신한다"며 "나는 그러한 약속에 대해 감사한다"고 덧붙였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회견에서 러시아가 2016년 미국 대선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거듭 부인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