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전년 비해 사과 14%·배 20% 생산 감소 전망…과일값 '꿈틀'

전년 비해 사과 14%·배 20% 생산 감소 전망…과일값 '꿈틀'
냉해에 병해가 겹치면서 사과 배 등 과일 생산에 차질이 생겨, 과일값이 두자릿수로 오를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올봄에는 이상 저온으로 과일나무 꽃이 얼어붙더니, '과수 구제역'으로 불리는 '화상병'이 유행해 과일나무들을 괴롭히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올해 전국적으로 전년 대비 사과 생산량은 14%, 배는 20%, 포도는 7%, 복숭아는 10% 감소할 것이라는 조사결과를 내놨습니다.

이에 따라 햇과일 값도 지난해보다 오를 전망입니다.

지난 4월 7∼8일, 사과 주산지인 경북지역은 기온이 영하 3.6도까지 떨어지는 이상 저온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이 시기는 사과·배·복숭아 등이 꽃망울을 터트리는 개화기였는데 하필 이때 한파가 겹쳐, 과수 꽃잎이 말라 죽고 암술이 검게 변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농작물 저온 피해면적은 경북도내 20개 시·군 1만6천318㏊로 집계됐고, 전체 피해 농작물 중 과수가 1만6천133㏊로 대부분을 차지했습니다.

이중 사과가 1만 3천163㏊로 가장 많았고 자두 1천649㏊, 복숭아 669㏊, 배 396㏊ 순이었습니다.

사과는 재배면적 2만 3천403㏊의 56%, 자두는 재배면적의 43%에서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같은 기간 충북, 경기 등 다른 과일 주산지에서도 열매가 노랗게 변하고 씨방이 마르면서 과실이 떨어지는 낙과 현상이 다수 발생했습니다.

이상 저온 피해를 본 과수농가에 '과수 구제역'으로 불리는 화상병이 덮쳐 농민들의 시름은 더욱 깊어졌습니다.

지난달 초 충북 제천 사과 농장 2곳이 화상병 확정 판정을 받은 이후 현재까지 안성(4)·천안(8)·제천(26)·평창(3)·원주(2)·충주(2) 등 경기와 충청, 강원 지역 45개 농가로 확대됐습니다.

피해면적은 총 36.7㏊로 집계됐습니다.

화상병은 사과·배에 주로 피해를 주는 세균성 식물병입니다.

병에 걸린 나무는 흑갈색 병반이 나타나면서 잎이 시들고, 줄기가 서서히 마르기 시작해 결국은 검게 변하면서 죽게 됩니다.

뚜렷한 치료법이 없어, 발생 농장 주변 100m 안에 있는 과수는 뿌리째 캐내 땅에 묻은 뒤 생석회 등으로 덮어 살균해야 합니다.

이 때문에 올해 화상병 확진 판정을 받은 전국 농가는 수확을 기다리며 익어가던 사과와 함께 나무를 모두 매몰 처리한 상황입니다.

강원도농업기술원 관계자는 "도내 첫 발생한 화상병으로 평창, 원주지역 5농가에서 4.1㏊의 피해가 발생했다"며 "34도 이상 고온에서 병원균이 힘을 잃는 특성이 있어 확산 속도는 다소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