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FIFA "깨끗한 월드컵…4천 개 도핑 샘플 모두 음성"

FIFA "깨끗한 월드컵…4천 개 도핑 샘플 모두 음성"
국제축구연맹(FIFA)이 2018 러시아 월드컵 준결승까지 선수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도핑검사에서 양성 반응이 '제로'였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FIFA는 성명을 통해 "러시아 월드컵을 치르면서 올해 1월부터 준결승전까지 2천37차례 도핑검사를 시행해 3천985개의 샘플을 조사한 결과 모두 음성으로 나타났다"라며 "러시아 월드컵은 '도핑 제로'로 치러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FIFA는 모든 샘플을 세계반도핑기구(WADA)에서 인증한 연구소로 보내 검사를 진행했고, 도핑 샘플들은 전자키로만 열리는 특수 가방에 담겨 연구소로 이동하는 등 보안에 각별하게 신경을 썼습니다.

4강에 진출한 프랑스, 크로아티아, 벨기에, 잉글랜드 선수들의 경우는 지난 1월부터 평균 4.41차례의 도핑검사를 받았을 정도로 철저하게 진행됐습니다.

이에 대해 FIFA는 "러시아 월드컵에서 실시한 도핑검사 프로그램은 역대 월드컵 사상 최대 규모였다"라며 "32개 본선 진출국이 모두 확정되는 순간부터 FIFA는 WADA와 함께 도핑검사 계획을 세워 실행해 왔다"고 강조했습니다.

FIFA가 '도핑 제로'를 선언하면서 개최국 러시아는 도핑 의혹에서 벗어나게 됐습니다.

러시아는 이번 대회에서 엄청난 체력을 바탕으로 8강까지 진출하면서 도핑 의혹을 받기도 했습니다.

2014년 소치 동계 올림픽을 전후해 국가 주도의 도핑 조작이 있었다는 사실이 폭로되고, 지난 2월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출전 금지 징계를 당한 것과 맞물려 이번 월드컵을 앞두고 러시아에 대한 의심의 눈초리는 끊이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러시아 대표팀 공격수 데니스 체리셰프의 아버지가 언론 인터뷰를 통해 아들이 성장호르몬을 사용했었다는 말을 했다가 도핑 의혹에 휘말리기도 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