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동굴의 기적' 찬란한 구조엔…다국적 영웅들이 있었다

<앵커>

동굴에 갇혔던 태국 유소년 축구단 13명이 어젯(10일)밤 모두 무사히 구조됐습니다. 전 세계가 환호한 동굴의 기적 뒤에는 1천 명 넘는 다국적 구조대원들이 있었습니다.

정혜진 기자입니다.

<기자>

[존 볼랜던/영국 잠수사 (지난 8일) : 거기 몇 명 있어요? 13명이요? 좋습니다!]

동굴의 기적은 이 목소리에서 시작됐습니다.

IT 전문가인 존 볼랜던과 소방관 출신 리처드 스탠턴. 두 영국인 잠수사가 실종 열흘 만에 아이들을 찾아내면서 구조의 희망을 쏘아 올렸습니다.

호주 출신의 잠수하는 의사 리처드 해리스는 동굴 속으로 들어가 마지막 탈출 순간까지 아이들을 돌봤습니다.

아버지의 부고를 뒤늦게 전해 들은 해리스는 작별인사도 못 하고 호주로 돌아갔습니다.

아이들을 동굴로 데려가 한때 비난을 받았던 25살의 축구코치는 침착한 대처와 헌신으로 아이들을 지켰습니다.

공포에 질린 아이들이 희망의 끈을 놓치지 않도록 다독였고 갖고 있던 음식을 모두 나눠주고 자신은 9일 동안 굶었습니다.

아이들을 끝까지 지키겠다고 손편지로 약속했던 코치는 약속대로 가장 마지막으로 탈출했습니다.

[나롱쑥 캐섭/구조 참가 태국 잠수사 : 깊이 들어갈수록 조류가 매우 강해져서 모든 탈출 구간이 위험했습니다.]

태국 해군 네이비실은 잠수 도중 동료를 잃었습니다.

하지만 진흙탕 쪽잠도 마다 않은 대원들의 헌신으로 야생 멧돼지 축구단 전원이 무사히 돌아왔습니다.

태국 정부는 동굴의 기적을 이룬 다국적 구조대원들을 영웅이라 칭송했습니다.

(영상편집 : 이승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