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탈북 종업원 일부, 한국행 몰랐다고 진술"…정부 '곤혹'

<앵커>

2년 전 집단 탈북했던 북한 식당 종업원 가운데 일부가 당시 한국으로 가는 걸 알지 못했다고 유엔 북한 인권 특별 보고관이 오늘(10일)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는데 우리 정부는 곤혹스러운 분위기입니다.

김아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류경식당 종업원들의 집단 탈북이 공개된 건 지난 2016년 4월, 총선을 불과 엿새 앞두고 입니다.

당시 정부는 종업원들의 탈북 소감까지 이례적으로 공개했습니다.

자발적 탈북이라는 겁니다.

하지만 지난 4일 식당 지배인과 종업원 2명을 1시간가량 면담한 킨타나 유엔 북한 인권 특별보고관은 일부 종업원들은 탈북 계획을 몰랐다면서 한국 정부의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습니다.

[토마스 오헤아 킨타나/UN북한인권특별보고관 : (만난 대상이) 전체 그룹은 아닙니다. 그들 중 일부에게서 제가 받은 정보는, 그들이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한 채 오게됐다는 것입니다.]

보고관은 북한 당국의 즉각 송환 주장에 대한 입장을 확인했고 이들은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 인정을 전제로 자연스럽게 실마리가 풀려나갈 것이라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들 외 나머지 10명과의 면담은 성사되지 못했습니다.

킨타나 보고관은 면담 종업원들 개별 의사에 대해서는 함구한 채 송환 문제는 개개인의 뜻을 존중해야 한다고만 말했습니다.

북한식당 종업원과 국제기구 관계자와의 면담이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통일부는 종업원들이 가족들의 안위를 감안해 어떤 방식으로든 의사가 명확하게 공개되거나 확정되는 것을 두려워하고 있다며 상황을 명확히 설명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영상취재 : 김학모, 영상편집 : 오노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