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문 대통령 "기무사 문건, 독립수사단이 수사"…특별지시

육군·기무사 출신 아닌 '군 검사 수사단'…국방장관, 수사 지휘 못한다

<앵커>

국군 기무사령부가 촛불집회 당시 계엄령 수행방안 문건을 작성한 데 대해서 문재인 대통령이 독립수사단을 꾸려 신속하게 수사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외국 순방 중에 특별 지시를 내린 겁니다. 육군 출신, 기무사 출신이 아닌 군 검사들로 수사단을 만들고 국방장관도 수사지휘를 할 수 없다고 못 박았습니다.

김용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인도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국방장관에게 특별 지시를 내렸습니다. 기무사의 계엄령 검토 문건 작성에 대해 독립수사단을 꾸리라는 특별지시입니다.

[김의겸/청와대 대변인 : (기무사가) 계엄령 검토 문건을 작성한 것과 관련해 독립수사단을 구성해 신속하고 공정하게 수사할 것을 송영무 국방부 장관에게 지시했습니다.]

독립수사단 구성은 송영무 국방장관에게 지시했지만 수사 지휘권은 장관에게 주지 않았습니다.

육군과 기무사 출신이 아닌 군 검사들로 구성하라는 구체적 지침도 내렸습니다.

[김의겸/청와대 대변인 : 이번 사건에 전·현직 국방부 관계자들이 광범위하게 관련돼 있을 가능성이 높고….]

성역없는 수사를 통해 사건의 근본부터 파악하라는 의지를 강조한 겁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 사안의 위중함과 심각성, 폭발력을 감안해 신중하고 면밀히 들여다봤다"고 설명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 비서진의 의견을 보고받고 어제(9일) 저녁 특별 지시를 내렸다고 청와대는 설명했습니다.

독립수사단의 수사 대상에는 계엄 검토 문건과 함께 기무사가 세월호 유족을 사찰했다는 의혹도 포함됐습니다.

(영상취재 : 유동혁, 영상편집 : 이승희)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