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살인전과 환자, 너무 쉬운 탈출…치료감호 관리 '구멍'

<앵커>

어제(8일) 전해드렸던( ▶ '난동' 신고에 출동했다…주민 휘두른 흉기에 경찰 순직) 경북 영양에서 경찰관에 흉기를 휘둘러 숨지게 한 40대 남성은 조현병을 앓고 있던 걸로 확인됐습니다. 오늘 광주에서도 범죄 전과가 있는 조현병 환자가 아무 제지 없이 폐쇄 병동을 탈출했다가 붙잡혔습니다.

KBC 전현우 기자입니다.

<기자>

한 남성이 주변을 살피며 엘리베이터를 기다립니다. 잠시 뒤 이 남성은 근처 도로를 유유히 지나갑니다.

오늘 낮 1시쯤 광주 오룡동에서 광산구의 한 폐쇄병동에서 달아났던 48살 김 모 씨가 18시간 만에 붙잡혔습니다.

김 씨는 지난 2011년 장성의 한 병원에서 동료 환자를 숨지게 해 징역 3년에 전자발찌 부착명령 10년을 선고받고, 치료감호를 받던 중이었습니다.

[병원 관계자 : 직원 수로 (환자들을) 다 관리하기가…그런 과정에서 그런 거 같은데.]

치료 감호자 관리는 허술했습니다. 24시간 닫혀 있어야 할 폐쇄병동의 문이 열려 있었습니다.

열려 있는 직원용 문으로 나온 김 씨는 아무런 제지를 받지 않고 병원을 빠져나갔습니다.

병원 측은 김 씨가 도주한 지 1시간이 지나도록 김 씨가 사라진 사실조차 몰랐습니다.

김 씨가 중증 조현병 환자에 살인 전과까지 있었지만 도주 사실을 알아차리고도 2시간을 허비한 뒤에야 보호관찰소에 알렸습니다.

[김경렬/광주 보호관찰소 관찰과장 : 보호관찰소에 신고를 해주게 돼 있는데… 직원 소홀 하에 도주하게 됐다는 건 분명하게 보입니다.]

치료 감호자 관리에 구멍이 뚫리자 주민들은 불안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인근 주민 : 이런 일이 발생했다면 불안하죠, 주변에서 자주 다니는 입장에서.]

보호관찰대상자에 대한 허술한 관리는 자칫 또 다른 범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영상취재 : 김형수 KBC)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