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문 대통령, 업무 복귀…"과로 사회 벗어나 가족과 함께"

<앵커>

지난주 몸살감기로 휴가를 냈던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2일) 업무에 복귀했습니다. 과로 사회에서 벗어나기 위해 노동시간 단축이 필요하다면서 일자리 나누기에도 가장 확실한 대책이라고 말했습니다.

정유미 기자입니다.

<기자>

러시아 방문 이후 8일 만의 공개 일정. 문재인 대통령은 아직 감기 기운이 남아 있는 목소리로 국민께 송구하다며 말문을 열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과로 사회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늘 강조해오다가 대통령이 과로로 탈이 났다는 그런 말까지 듣게 되었으니 민망하기도 합니다.]

이어, 노동시간 단축은 과로 사회에서 벗어나 나를 찾고 가족과 함께 하는 사회가 되는 길이라고 강조했습니다.

OECD 평균보다 연간 300시간 더 일해야만 먹고살 수 있는 현실을 부끄럽다고도 표현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세계 어느 나라를 둘러봐도 우리 정도 수준을 갖춘 나라 가운데 우리처럼 장시간 노동에 시달리는 나라는 없습니다.]

또, 고용 없는 성장 시대에 일자리를 나누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고도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노동시간 단축이 안착할 수 있도록 노동계와 경영계가 마음을 모아 달라는 말로 모처럼만의 공개 발언을 마쳤습니다.

(영상취재 : 유동혁·서진호, 영상편집 : 최진화)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