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인도네시아 발리 섬 화산분화…공항 일시 폐쇄

인도네시아 발리 섬 화산분화…공항 일시 폐쇄
인도네시아 발리 섬의 최고봉인 아궁 화산이 분화해 화산재를 뿜어올리면서 발리 응우라라이 국제공항이 일시 폐쇄됐습니다.

수토포 푸르워 누그로호 인도네시아 국가재난방지청(BNPB) 대변인은 현지시간으로 29일 오전 3시부터 오후 7시까지 응우라라이 국제공항의 운영을 중단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국내선 239편과 국제선 207편 등 발리 이착륙 항공편 446편이 취소돼 7만3천928명의 승객이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아궁 화산은 지난 27일 밤 10시 21분께 분화해 상공 2천m까지 연기를 뿜어올린 것을 시작으로 대량의 화산재를 뿜어올렸습니다.

수토포 대변인은 "분화구에선 화산재와 연기가 솟아오르고 있으며, 간밤에는 용암의 붉은 빛도 관측됐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화산재가 확산하면서 인근 동(東) 자바 주 바뉴왕이와 즘베르 지역 공항도 잇따라 운영이 중단됐다고 덧붙였습니다.

아궁 화산 주변에서는 공포에 질린 주민 300여명이 안전지대로 몸을 피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분화구에서 약 4㎞ 떨어진 마을에 사는 이 크툿 원텐(57)은 현지 매체 인터뷰에서 "용암 불빛을 보고 어젯밤 가족들과 급히 대피했다"면서 "(아궁 화산에선) 계속 진동이 일고 간혹 폭음이 들리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재난당국은 인근 상공의 항공운항 경보 단계를 '주황색'으로 상향하면서도 분화 자체의 위험성은 크지 않다면서 화산 경보단계는 4단계 중 2단계인 '주의'를 유지했습니다.

아궁 화산에서는 아직도 상공 1천500m까지 흰색 연기가 솟아오르고 있지만 전날보다는 화산재 밀도나 분출 강도가 부쩍 줄어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사진=AP/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