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軍, 18∼19일 독도방어훈련…日, 반발가능성

軍, 18∼19일 독도방어훈련…日, 반발가능성
우리 군은 내일(18일)부터 이틀간 독도와 인근 해역에서 정례적인 독도방어훈련을 합니다.

해군은 "1함대의 전대 급 기동훈련과 연계해 독도와 인근 해역에서 합동훈련을 18~19일 실시할 예정"이라며 "이번 훈련은 정례적으로 실시돼 왔으며 지난번과 유사한 규모로 해군, 해병대, 해경 등이 참가한다"고 밝혔습니다.

훈련에 참가하는 함정은 3천200t급 구축함인 양만춘함을 포함해 6척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항공기는 P-3C 해상초계기, F-15K 전투기, UH-60 '블랙호크' 헬기 등 7대가 투입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훈련 기간 해병대 신속기동부대 1개 분대 병력이 독도에 상륙해 외부세력으로부터 독도를 방어하는 훈련을 할 예정입니다.

우리 군은 대한민국 영토인 독도 방어 의지를 과시하고 외부세력의 독도 침입을 차단하는 기술을 숙련하기 위해 매년 전반기와 후반기에 해군, 해경, 공군 등이 참가하는 독도방어훈련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독도방어훈련은 작년 12월에 실시된 훈련과 비슷한 규모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독도영유권을 주장하는 일본은 우리 군의 독도방어훈련 때마다 강하게 항의해왔기 때문에 이번에도 반발할 가능성이 큽니다.

작년 12월 독도방어훈련 때도 일본 정부는 외교 경로를 통해 우리 정부에 "다케시마는 일본 고유의 영토다. 훈련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전달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