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북미회담, 카펠라 호텔서 열린다…"앞으로 며칠이 중요"

<앵커>

이어서 지방선거만큼 중요한 북미 회담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다음 주 화요일 세기의 담판이 열릴 장소가 싱가포르 센토사섬에 있는 카펠라 호텔로 결정됐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과 협상에서 앞으로 며칠이 중요하다면서 의제 협상에 집중하겠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먼저 워싱턴 손석민 특파원입니다.

<기자>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 장소가 카펠라 호텔이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카펠라 호텔은 센토사섬에 있는 최고급 휴양시설로 어제(5일) 지정된 특별구역에 포함돼 있습니다.

섬 자체가 본토와 700m의 다리로 연결돼 있어서 경호와 보안에서 최적의 장소입니다.

두 정상의 집사격인 헤이긴 백악관 부비서실장과 김창선 국무위원회 부장이 의전 협상을 벌인 곳이기도 합니다.

CNN 방송은 경호와 보안 문제가 의전 협상 내내 북한 측의 주요 관심사였다고 전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실무협상이 잘 진행되고 있지만 앞으로 며칠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트럼프/美 대통령 : 북한과 실무 협상은 잘 돼가고 있고 지켜볼 일입니다. 다만, 앞으로 며칠이 매우 중요할 것입니다.]

의제 협상이 정상회담의 성패를 가를 핵심이라는 취지인데 정상회담 연장 가능성도 열어둔 말입니다.

국무부도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판문점 협상팀을 이끄는 성김 대사와 하루에 몇 차례씩 통화하며 협상을 지휘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회담 시간과 장소까지 확정된 만큼 남은 기간 비핵화와 관련한 의제 협상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영상취재 : 박은하·배문산, 영상편집 : 정용화)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