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문 대통령 "최저임금 인상, 긍정 효과 90%"…비판 정면 돌파

<앵커>

최저임금 인상 속도 조절론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차단에 나섰습니다. 부작용이 있으면 보완해야겠지만 긍정 효과가 90%라고 강조했습니다.

먼저 정유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최저임금 인상 영향을 심도 있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면서 부작용이 있으면 보완하라고 말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저임금 근로자의 고용이 줄거나 근로시간이 줄어들어 소득을 감소시켰을 가능성이 있다면, 그것은 최저임금 인상의 부작용일 수 있으므로 정부는 그에 대한 보완대책을 강구하지 않으면 안 될 것입니다.]

하지만 1/4분기 하위 10% 소득층의 소득 감소가 최저임금의 급격한 증가 때문이라는 진단은 성급하다며 분명히 선을 그었습니다.

최저임금 증가 등 소득주도성장 정책은 긍정 효과가 90%인 만큼 정부가 자신 있게 설명하라고 지시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고용근로자들의 근로소득 증가와 격차 완화, 그리고 중산층 가구의 소득증가는 분명히 올해 최저임금 인상의 긍정적 효과입니다.]

최저임금 인상 속도 조절론에 동의할 수 없다는 인식을 대통령이 분명히 함으로써, 김동연 부총리에 대한 사실상의 질책이라는 해석도 나왔습니다.

(영상취재 : 박승원·서진호, 영상편집 : 김종미)   

▶ '최저임금 속도 조절론' 제시한 김동연…정책 혼란 우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