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재판거래 의혹' 고발 줄줄이…檢 "대법원이 고발해야 수사"

<앵커>

양승태 전 대법원장 사법부의 '재판 거래' 의혹에 대해 법원 노조도 고발 대열에 합류하며 관련 고발이 줄을 잇고 있습니다. 검찰은 대법원의 직접 고발이 있어야만 수사에 나서겠다는 입장입니다.

이어서 김기태 기자입니다.

<기자>

[양승태를 구속하라! 양승태를 구속하라!]

법원 공무원들로 구성된 법원 노조가 법원 밖으로 나왔습니다.

법원 노조는 재판 거래 의혹이 제기된 양승태 전 대법원장과 박병대 전 법원행정처장 등을 직권남용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습니다. 법원 공무원 3천400여 명이 고발장에 서명했습니다.

[조석제/전국공무원노동조합 법원본부장 : 사법 농단 사건으로 만신창이가 된 사법부를 다시 살릴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검찰의 강제 수사를 통해 사실 관계를 명확하게 밝혀내고… ]

민변과 KTX 해고 승무원 등 '재판거래' 피해 당사자를 자처하는 10개 단체도 기자회견을 열고 다음 달 5일 양 전 대법원장 등을 공동 고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최용근/민변 사무차장 : 여기 모인 모든 분과 함께 지금의 위태로운 사법부가 정의롭고 신뢰할 수 있는 사법부로 거듭날 때까지 끈질기게 감시하고 또 노력할 것입니다.]

관련 고발이 잇따르고 있지만 검찰은 대법원의 공식 고발 이후 수사에 착수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대법원의 고발이 없으면 법원행정처 등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이 기각될 가능성이 우려된다는 게 검찰의 판단입니다.

잇따른 고발로 사법부 불신 분위기까지 관측되는 가운데 시험대에 오른 김명수 대법원장이 어떤 결단을 내릴지 주목됩니다.

(영상취재 : 김승태, 영상편집 : 김종우)  

▶ KTX 해고 승무원, 대법원 면담…"재심으로 진실 밝혀달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