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중국, 달 반대편 탐사 위한 중계 위성 '췌차오' 발사

중국, 달 반대편 탐사 위한 중계 위성 '췌차오' 발사
중국이 초유의 달 반대편 탐사를 위해 지구와 달 탐사선 창어 4호 간 교신을 도울 중계위성을 21일 발사했습니다.

중국 국가항천국(국가우주항공국)에 따르면 448㎏ 무게의 중계위성이 이날 오전 5시28분(현지시간) 창정-4호C 로켓에 실려 중국 남서부 쓰촨성에 있는 시창위성발사센터를 이륙했습니다.

발사된 지 25분 만에 위성은 로켓으로부터 분리돼 근지점(perigee) 200㎞, 원지점(apogee) 40만㎞인 지구-달 전이궤도에 진입했습니다.

이 사이에 위성에 장착된 태양 전지판, 4.2m 구경의 우산형 통신 안테나가 펼쳐졌습니다.

이 위성은 지구로부터 45만 5천㎞ 떨어진 지구-달 체계의 제2칭동점(두 천체 간 인력과 원심력이 균형을 이루는 점) 부근 헤일로(halo)궤도에 진입해 올 하반기 발사될 창어 4호와 지구 관제소 간 교신을 중계할 예정입니다.

'췌차오'(오작교)라는 위성의 명칭은 음력 칠월 칠석날(초이렛날) 밤에 견우와 직녀가 만날 수 있도록 은하수에 모인 까마귀와 까치가 자기들의 몸을 잇대어 다리를 만들었다는 설화에서 비롯됐습니다.

장리화 중계위성 프로젝트 주임은 "이번 위성 발사는 중국이 달표면에 무인 우주탐사선을 착륙시켜 최초로 달 반대편을 탐사하는 국가가 되기 위한 목표 달성의 핵심 단계"라고 설명했습니다.

(사진=AFP/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