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침수피해 올림픽 시설물 탓" 평창 주민 항의…조직위 보상 검토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가 최근 집중호우로 하천이 범람해 침수 피해를 본 평창군 횡계리 주민들에 대한 보상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조직위는 올림픽 시설물이 설치돼 있던 횡계리의 하천 범람과 관련해 "정확한 원인 분석을 통해 보상 절차를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조직위 관계자는 "올림픽 시설을 이달 말까지 순차적으로 철거할 예정이었으나 5월에 이렇게 많은 비가 올 줄은 미처 몰랐다"며 "오는 23일 피해 원인 조사를 하는 등 주민들과 협의를 하며 보상 방법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지난 18일 오전 집중호우로 평창군 대관령면 차항천이 범람해 횡계6리 67가구가 침수되고, 주민 130여명이 대피하는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갑작스러운 물난리를 겪은 주민들은 마을회관에서 뜬눈으로 밤을 지새웠으며 일부 주민은 침수된 주택의 2차 붕괴를 우려하며 불안감을 토로하고 있습니다.

침수된 횡계리 일대는 평창올림픽 개·폐막식이 열린 올림픽플라자에서 가까운 곳으로 차항천 강변에는 올림픽 관련 차량의 승하차 시설을 위해 돌망태 등 구조물이 설치됐습니다.

하지만 올림픽이 끝난 지 석 달이 다 되도록 구조물을 제때 철거하지 않아 마을이 침수됐다는 게 주민들 주장입니다.

주민대책위 관계자는 "물적 피해는 100% 보상해준다고 약속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일단 수해를 본 마을 도로에 대해 복구작업을 벌이는 등 앞으로 전체적인 보상에 대해 조직위 등과 협의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평창군과 주민들에 따르면 수해를 당한 67가구 130명 가운데 대부분인 54가구 127명이 대관령면사무소 2층에 차려진 임시 대피소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