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강원랜드 수사외압' 오늘 판가름…자문단 구성 놓고도 '갈등'

<앵커>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 외압 의혹과 관련해 검찰 고위 간부들이 직권을 남용했는지 여부가 오늘(18일) 전문 자문단 회의에서 판가름됩니다. 하지만 이 자문단을 구성하는 과정에서도 수사단과 검찰총장 사이에 갈등이 있었던 걸로 알려져 자문단의 결론을 양측이 그대로 받아들일지는 미지수입니다.

임찬종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이 위촉한 변호사와 교수 등 7명으로 구성된 전문 자문단은 오늘 오후 대검에서 회의를 엽니다.

회의 안건은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 과정에서 김우현 대검 반부패 부장 등 검찰 고위 간부들이 압력을 행사해 직권을 남용한 혐의가 인정되는지 여부입니다.

문무일 검찰총장은 지난 1일 김 부장 등을 기소해야 한다며 강원랜드 수사단이 요청한 수사심의위원회 소집을 거부하면서 내부 법리 토론에 붙여보자고 제안했습니다.

정밀한 법리 검토가 필요하니, 비 법조인들보다는 직권남용 수사 경험이 풍부한 평검사들에게 묻자고 한 겁니다.

수사단이 이를 거부하자 총장이 다시 검사장급 협의체를 제안했지만 수사단은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결국 대검은 지침까지 신설해 전문 자문단 구성에 나섰지만 그 과정도 순탄치 않았습니다.

대검이 추천한 10명 가운데 수사단이 5명을 반대했고, 수사단 추천 3명 가운데 대검이 1명을 거부한 끝에 7명으로 자문단이 구성됐는데, 수사단은 여전히 구성이 공정하지 못하다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오늘 회의에서는 양측 법리 공방이 치열할 것으로 보여 밤늦게나 결론이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