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문무일 검찰총장 "총장의 직무 수행일 뿐…올바른 결론 내리겠다"

문무일 검찰총장 "총장의 직무 수행일 뿐…올바른 결론 내리겠다"
자신을 향해 불거진 강원랜드 수사외압 의혹에 대해 문무일 검찰총장은 "검찰권이 바르게 행사되도록, 또 공정하게 행사되도록 관리감독하는 게 총장의 직무라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문 총장은 오늘(16일) 아침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공언과 달리 수사에 개입했다는 강원랜드 수사단의 입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에 이와 같이 대답했습니다.

어제 수사단이 제기한 수사지휘권 행사 논란에 대해, 주어진 책무와 권한에 따라 정당한 권한을 행사한 것이라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문 총장은 또 "법률가로서 올바른 결론이 내려지도록 그 과정을 충실히 이행하겠다"고도 말했습니다.

법에 따른 사건 처리를 강조하며 수사지휘권 행사 역시 올바른 결론을 위한 과정이라는 입장을 피력한 것으로 보입니다.

어제 강원랜드 수사단은 "문 총장이 수사단 출범 당시의 공언과 달리 수사지휘권을 행사하고 '전문자문단'을 구성해 사건 처리 방향을 정하라고 지시했다"고 폭로하면서 논란이 불거졌습니다.

이에 대해 대검찰청은 '기소나 구속영장 청구와 같은 수사결과는 총장에게 보고하는 것이 당연하고 이에 대해 총장이 의견을 내는 것도 적법한 지휘권 행사'라고 해명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